[교육심리학] 그림읽기와 환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심리검사의 개념과 분류 ----------------------------------- 1
2. 성격검사의 유형 ----------------------------------------- 4
3. 주제통각검사(그림읽기와 환상)연구 --------------------------- 6

Ⅲ. 결론 ------------------------------------------------------ 12

※ 부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심리치료는 어떤 방법이 최선일까? 종종 다양한 형태의 치료가 나오지만 무엇이라 정확히 답 할 수는 없다. 심리치료의 역사는 많은 치료적 기법들로 구성되는데 이런 연구는 매우 미약하고 과학적이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심리치료에 초점을 두는 심리학의 하위분야인 임상 심리학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일화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심리학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시도는 중요한 진전이라 볼 수 있다.
이에, 임상학자들이 많이 쓴다는 「그림일기와 환상」이라는 주제를 가진 연구로 TAT검사, 혹은 주제통각검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심리검사의 개념과 분류

1) 심리검사의 개념

인간의 행동적 특성이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는 심리검사는 간단한 검사에서부터 특수한 검사까지 아주 다양하다.
심리검사란 인간의 성격, 능력 및 그 밖에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그 정도를 밝힐 목적으로 일정한 조건하에 이미 마련한 문제나 혹은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 또는 행동의 결과를 어떤 가정의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질적 혹은 양적으로 기술하는 조직적 절차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로저호크 (2001) 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저(1999).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서울: 동문사.
김성곤 편저(2000).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가이던스.
박영숙 저(1999). 심리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하나의학사.
최승희, 김수욱(2001) 심리학. 서울 :박영사.
오세진외(1999).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네이버, 다움 사이트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교육∙행정적 차원의 지원을 받아 교육현장에서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정착될 필요가 있다.② 포괄적인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② 개인적 특성을 다양한 생활 영역 속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③ 아동 각 개인의 생활양식 자료를 바탕으로 더욱 심층적인 질적 연구가 필요가 있다. 5.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1) Adler 학파에만 기초한 단학문 중심의 접근에 관한 문제여러 가지 타당성을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단원을 설정하고 수업지도안을 구성하기에 앞서, 본 조의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먼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환상동화의 발전② 그림책의 황금기⑵ 발전 요인① 발달 심리학 관련 연구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② 아동관과 교육 철학의 변화③ 교훈이 아닌 즐거움으로서의 아동문학 대두④ 인쇄술과 조판술의 발달⑤ 다양한 작가의 운집과 도서상을 통한 작가 발굴⑥ 도서관을 통한 그림책 소비와 독서 인구의 확대 ⑶ 대표 작품① 환상소설ㄱ. 제임스 베리의 「피터팬」(1904,1906,1911)ㄴ. 조앤 롤링의 해리 포터 시리즈(1997):출간한지 2년 사이에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교육자로 활동하였고 후기에는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여 왈던(Walden)에 정신분석적 윈리를 토대로 특수 미술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나움버그는 정신분석학자로서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통하여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며, 창작활동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게 되고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가 설립한 학교의 모든 교사들에게 교육분석을 받게 하였으며, 어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박승숙(2000).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들녘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Mash.E.J & Wolfe.D.A 원저. 조현춘 외 공역(2001).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