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학교의 개념과 특성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학교의 특징
3.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Ⅱ. 대안학교의 현황
1. 대안학교의 유형
2. 한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
3. 외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

Ⅲ. 대안학교와 교사

Ⅳ.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
1. 대안학교의 가능성
2. 대안학교의 한계

Ⅴ. 대안학교의 미래
1. 대안학교의 과제
2. 대안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두산동아대백과사전, 연세한국어사전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대안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학교’의 의미는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 방식으로 본다면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운동, 80년대 이후의 작은 학교 설립운동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가 너무나 광범위하고 그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을 찾기도 어렵다.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가능한지가 의심스럽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말하는 ‘대안교육’이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봐야겠다. 그리고 그 변화는 기존의 방식과 내용을 고수하는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참고문헌
석사학위논문 - 대안학교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모델 연구 - 박성희 , 200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이종태 , 2001
새로운 학교 풍경 - 이기문, 2001, 아침이슬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이종태, 2001, 민들레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 탐구 - 이건만 ․ 박진환, 2002,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역할, 학교 사회적 구조, 학교 붕괴, 학교 안전관리, 학교와 학교문집, 분쟁조정제도, 학교주5일제, 학교 제도적 문제점, 학교 내실화방안
  • 교육에 대한 전반적 개념형성과 교육현실에 근거하는 실천능력 배양 그리고 전공과목의 교수능력 개발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볼 수 있다.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교원양성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작업은 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논의를 새롭게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제까지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보편적 패러다임만을 추구하면서 주로 외국의 이론에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던 한국의 교육학이 이론과 실천의 순환과 역동성의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학 분야의 국내외 서적과 연구논문, 신문, 그리고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체계의 환경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설명과 학교사회사업의 정의목적에 대해 언급하였다. 3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시작과 더불어 현재까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미국과 스웨덴, 독일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현행 학교상

  • [교육심리] 체벌에 관한 논쟁
  • 체벌을 뛰어 넘어.개요Ⅰ. 서론1. 체벌이란?1-1. 체벌의 정의1-2. 체벌의 유형2. 학교 체벌의 현황2-1 한국의 체벌 현황2-2 외국의 체벌 현황Ⅱ. 체벌에 관한 논쟁1. 체벌의 찬반논쟁2. 체벌이 교육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 체벌에 대한 설문조사Ⅲ. 체벌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Ⅳ. 결론- 체벌에 대한 교육 심리학적인 접근1. 체벌이란?1-1. 체벌의 정의학교에서 사용되는 체벌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벌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벌은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 교육학 REPORT담당교수(님)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배 경현행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

  •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특징
  • 레포트샵‘소통’하는 교육, 한국과 핀란드Contents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학생평가교사평가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예비교사올바른 경쟁의식배움, 나눔성장과 대화Ⅰ. 들어가면서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써 우리 조원들이 늘 고민해 왔던 것은 참된 교육이란 무엇일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