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대안학교의 개념과 특성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학교의 특징
3.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Ⅱ. 대안학교의 현황
1. 대안학교의 유형
2. 한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
3. 외국의 대안학교 현황 및 사례
Ⅲ. 대안학교와 교사
Ⅳ.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
1. 대안학교의 가능성
2. 대안학교의 한계
Ⅴ. 대안학교의 미래
1. 대안학교의 과제
2. 대안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1. 대안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두산동아대백과사전, 연세한국어사전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대안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학교’의 의미는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 방식으로 본다면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운동, 80년대 이후의 작은 학교 설립운동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가 너무나 광범위하고 그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을 찾기도 어렵다.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가능한지가 의심스럽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말하는 ‘대안교육’이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봐야겠다. 그리고 그 변화는 기존의 방식과 내용을 고수하는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석사학위논문 - 대안학교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모델 연구 - 박성희 , 200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이종태 , 2001
새로운 학교 풍경 - 이기문, 2001, 아침이슬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이종태, 2001, 민들레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 탐구 - 이건만 ․ 박진환, 2002,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살위험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의 초기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동화다시쓰기]백설공주뒷이야기 다시쓰기
- 루드비히 반 베토벤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