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4장 인문학 연구를 통한 간학문적(학제적) 교육과정의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문학의 중요성
이론적 설명
개념기초의 인문학 교육과정
개념의 교수
철학의 연구
인문학과 관련한 핵심 질의
인문학 배경에서의 학습자
인문과정에서 창조성
영재를 위한 학제 교육과정 실행에서의 문제점들
영재 인문 프로그램에서의 사용을 위한 선정자료
결 론
- 본문내용
-
한 개인을 특별하게만 가르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유용한 기계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조화로운 인격체가 되지는 못한다. 학생은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생생한 느낌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것과 도덕적으로 선한 것에 대한 참된 의미를 습득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과 그가 지닌 지식은 조화롭게 발전된 인격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잘 훈련된 한 마리 견공에 더욱 닮게 되는 것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인문학의 중요성
인류에 대한 연구는 영감의 원천을 인류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학습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 인문학의 정의
인문학은 창조적인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인류의 모든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행위
인간에 의한 창조적 산물은 어떤 형태로 인간의 조건을 신중하게 묘사하거나 고양시킴
→ 다소 광범위하나 교육자들이 인문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허용범위를 폭넓게 해주므로 교육과정의 중요한 영역에 대하여 사고의 수정이 필요함.
■ 성공적으로 인문학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훼닉스> 의 논문 참고
- 광범위한 인성교육을 다룬 참고서
- 모든 지식의 몸체를 인류의 다양한 행위라는 관점에서 폭넓은 영역으로 범주화 함.
▪ 상징론 : 다양한 상징체계, 구어, 컴퓨터 언어, 수학, 몸짓, 수화 등의 비구두적 상징체계 포함
▪ 경험론 : 추상적인 현상과 인간의 행동 그리고 그것들에 관해 일반화해야 할 필요를 가지고 있는 지식의 영역, 과학, 심리학, 사회과학
▪ 미 학 :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려는 욕구와 특별한 방식으로 대상을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둠. 음악, 시각예술, 행위예술, 그리고 문학이 여기에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