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4장 인문학 연구를 통한 간학문적(학제적) 교육과정의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문학의 중요성
이론적 설명
개념기초의 인문학 교육과정
개념의 교수
철학의 연구
인문학과 관련한 핵심 질의
인문학 배경에서의 학습자
인문과정에서 창조성
영재를 위한 학제 교육과정 실행에서의 문제점들
영재 인문 프로그램에서의 사용을 위한 선정자료
결 론
본문내용
한 개인을 특별하게만 가르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유용한 기계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조화로운 인격체가 되지는 못한다. 학생은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생생한 느낌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것과 도덕적으로 선한 것에 대한 참된 의미를 습득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과 그가 지닌 지식은 조화롭게 발전된 인격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잘 훈련된 한 마리 견공에 더욱 닮게 되는 것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인문학의 중요성
인류에 대한 연구는 영감의 원천을 인류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학습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 인문학의 정의
인문학은 창조적인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인류의 모든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행위
인간에 의한 창조적 산물은 어떤 형태로 인간의 조건을 신중하게 묘사하거나 고양시킴
→ 다소 광범위하나 교육자들이 인문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허용범위를 폭넓게 해주므로 교육과정의 중요한 영역에 대하여 사고의 수정이 필요함.

■ 성공적으로 인문학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훼닉스> 의 논문 참고
- 광범위한 인성교육을 다룬 참고서
- 모든 지식의 몸체를 인류의 다양한 행위라는 관점에서 폭넓은 영역으로 범주화 함.
▪ 상징론 : 다양한 상징체계, 구어, 컴퓨터 언어, 수학, 몸짓, 수화 등의 비구두적 상징체계 포함
▪ 경험론 : 추상적인 현상과 인간의 행동 그리고 그것들에 관해 일반화해야 할 필요를 가지고 있는 지식의 영역, 과학, 심리학, 사회과학
▪ 미 학 :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려는 욕구와 특별한 방식으로 대상을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둠. 음악, 시각예술, 행위예술, 그리고 문학이 여기에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심리학, 미학적인 시각이 융합됐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더해 학문하는 사람이 기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융합교육은 건재하다. 가장 큰 예로 최근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논란을 들 수 있다. 윤리학과 철학 등의 소양을 갖추지 못한 채 개별학문의 우수한 능력만을 갖춘 사람은 도덕적이고 올바른 학문을 이뤄낼 수 없다. 이렇듯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학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그리고 사회적으

  • 지식경영 레포트
  • 연구개발비 교육연수비 특정 전문직의 인건비 혹은, 컨설티 비용, 의장권 지적 소유권의 등록 및 관리비, 라이센스료, 정보시스템 투자 및 인건비 데이터베이스 개발비 등의 비용, 사원이 지닌 노하우나 숙련된 기능, 개발매니지먼트 등의 노하우, 기술적 자산브랜드, 이미지, 고객 인지도가 높은 제품 디자인, 오랜 기간 최고 누적된 고객의 평가, 매일같이 던져지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사항, 제휴기업 협력기업 공급업자 및 기타관련 기업과의 지속적

  • [경청] 경청 - 마음을 얻는 지혜 - 서평
  • 심리야 다 알 수 없다지만 언행을 통해 반은 해결된다. 다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거절하는 것은 잘못한 것이 아니다. 경청해도 도와줄 수 없다는 표시로 여기면 된다. 아니면 사과의 표시를 하는 것도 서로의 서먹서먹한 관계는 아닐 것이다. 오히려 입장을 바꾸어 생각을 해보면 공감을 하지만 그런 여유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5. 경청을 위한 5가지 준비행동1. 공감을 준비하자대화를 시작할 때는 먼저 나의 마음속에 있는 판단과 선입견, 충고

  •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 신앙 발달이론과 실천신학의 도전
  • 과정에서 제기된 질문, 도전 그리고 통찰을 가지고서 대화를 청하는 이 책의 기고자들에게 늘 그렇듯이 관대하면서도 예리한 방식으로 다가선다.14장 신앙발달 이론과 실천신학의 도전 (제임스 파울러)355/신앙발달 이론은 발달심리학과 기독교 자유주의 신학(liberal theology)을 바탕으로 한다. 이 이론은 먼저 북미에서 행해진 어린이들과 성인들의 심층면담에 기초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형성되었다. 저자의 관점에서 신앙발달의 연구와 이론은 그보다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