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탐구형 지리 평가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 -복수 자료 제시형을 사례로 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2. 연구방법 ........................................................................................... 2


Ⅱ. 이론적 고찰 ......................................................................2
1. 지리적 탐구에서 자료해석의 중요성 .............................................. 2
2. 복수 자료 제시형 지리 평가 문항과 대학 수학 능력 시험 ............ 3


Ⅲ.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의 문제해결과정 분석 .....................3
1. 복수 자료 제시형 지리 평가 문항 분류 및 분석 ...............................3
1) 다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 ......................3
2) 동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 ......................4
2.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고등학생의 복수 자료의 활용도 조사 ..............5
1) 조사 및 분석 방법 ........................................................................5
2) 학생들의 자료 활용 특징 ..............................................................6
(1) 다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6
(2) 동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7
3. 고등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 인터뷰 분석 ........................................8
1) 다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 .......................8
2) 동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 ......................11


Ⅳ. 요약 및 결론 .....................................................................13


참고문헌 ..................................................................................15
부록 : 학생 설문용 지리 문항과 설문지 .................................16
본문내용
1994년의 시행부터 현재 2006년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리 문항은 학생들의 지리적 탐구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방법 면에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문항의 형식적 측면에서 단순히 지리적 지식을 측정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고등사고력을 측정하고자 복수의 자료 제시유형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살펴 볼 수 있다. 1994년에는 지리 문항에서 자료의 표상양식이 그래프나 표 등 한 가지의 유형으로 이루어진 것 또는 자료를 하나만 제시한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 2005년과 2006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리 문항에서는 한 개 이상의 자료를 제시하고, 제시된 자료의 표상양식도 서술형 자료와 그래프, 표와 그래프 등 각기 다른 유형이 주어지고 있다.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주로 출제되는 이러한 유형의 지리 평가 문항은 학생들의 성취 수준과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적합한 유형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탐구형 지리 평가 문항 가운데서도 적합하지 않은 형태로 제시된 문제들이 발견되곤 한다. 가령 문항에서 불필요한 자료가 제시되어 있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형태로 제시되어 있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저해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찾되,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는 형태인 복수 자료 제시형에 한정하여 그 사례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확인하고 실력을 측정하는 데 있어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형태의 문제를 출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즉 복수 자료 제시형 문항에서 불필요한 자료는 지면을 낭비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을 오히려 저해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또 필요한 자료라 할지라도 불필요하게 복잡한 형태로 제시된 자료 역시 문제를 복잡하고 추상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애초 문항을 제시한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양해야 할 문제 형태를 밝히고, 출제 목적에 부합하는 문제를 출제하는 데 밑거름을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은정, 2000, 「대학수학능력시험 지리 문항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현진, 2002, 「지리 교과에서 그래프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윤혜균, 1998,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리관련 문항의 평가」,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전혜인, 2002, 「탐구형 지리 평가 문항에서 활용되는 자료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200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 한국지리 문항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1999. 12교 육 부(교육과정정책과)차 례※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었다.그렇지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의 주류는 이론 과목이 차지하여 왔다.더구나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실기보다는 이론 과목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실기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결국 교육 과정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이 교육 과정으로 양성된 인력들은 산업 사회로부터 실력을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 과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육행정 정보화 및 정보화 지원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및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창조적 지식기반 구축을 위한 국민의 교육정보화 의식을 확산하고, 이에 필요한 현안 문제와 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탐색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 생활지도와 상담(중간)
  • 과정에 대한 믿음을 소유- 시간을 들여서 주의 깊게 경청-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면서 반응-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세계를 발견하도록 시간을 여유 있게 주고 사물이나 사람과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을 구성하도록 시간을 할애- 모든 아동 각각에 대해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교사의 에너지를 학습자와 대적하여 싸우기보다는 효율적인 교육에 사용하는 것- 학습자의 욕구를 이해하는 교사는 학습자의 성장을 격려9. 수용적인 환경 : 기본적 안전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