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청소년의 성(性) 심리 및 개인 상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의 성(性) 심리 및 개인상담 이론의 예

2. 청소년 임신에 관한 실제적인 예

3. 청소년의 임신과 낙태에 관한 상담사례 예시

4.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5. 담임교사로서의 개인상담

6. 청소년이 궁긍해 하는 성(性)

7. 청소년 대상 성(性) 관련 자료 조사

8. 성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 - 기술․가정 부분 (초등학교~고등학교)

9. 청소년에게 해야 할 성(性) 교육

본문내용
사춘기가 되면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처음에 이런 관심은 청소년의 신체적 변화나 주목할 만한 사건들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진, 자기중심적인 관심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거울을 보며, 자신의 신체 부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초기의 이런 관심은 어떤 성애적인 감각이나 표현보다는 마음에 드는 신체 이미지의 발달에 집중되어 있다.
점차적으로, 어린 청소년은 자신의 발달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의 발달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이성의 발달, 변화, 성(性)적 특징에 대한 궁금증도 점점 늘어간다. 청소년은 또한 인간의 생식에 관한 기초 지식에 대해 매혹되기 시작한다. 소년․소녀 모두 발달되어 가는 자신의 성적인 느낌과 충동을 서서히 의식하게 되고 어떻게 이것들이 일어나고 표현되는지 알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일종의 실험을 시작하게 되는데 자신의 신체를 만져보기, 성기를 가지고 장난하기, 새로운 발달을 탐색하기 등이다. 때로는 이러한 자기자극을 통해 우연히 성(性)적 극치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성애적인 느낌과 표현으로서의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 보기도 하고, 성적인 애기, 농담, 성적인 비속어 사용, 성 관련 책자보기 등을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어른들은 때때로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농담에 충격을 받는다. 자기 아이들의 침대 밑에 숨겨진 불순한 책들을 발견하고는 기겁을 하는 부모도 많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의 동기는 인간의 성을 이해하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즉, 자신이 느끼는 성(性)적인 느낌을 이해하고 표현하고 통제하려는 수단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순열․배병주(1997). 「교사용 성교육학습지도안」. 서울: 한빛출판사.
한국성폭력상담소(1997). 「건강한 성 만들기」.
F. Philip Rice(2001). 「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구성애(2003).「구성애의 빨간책」. 올리브M&B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부족함이 많다
  • cyk1***
    (2007.04.15 11:54:5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미혼모
  • 교육이 없고 장래 에 대한 기대감이 없이 자랄 경우 일정 시기 후로 자신의 성행위를 미룰 수 있는 가치 관과 태도를 갖거나 성행위를 억제하는 것이 힘들게 되고 그 결과 미혼모가 된다는 것 이다. 또한 혼전임신은 또래집단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2) 정신분석학적 관점미혼모의 발생을 개인의 잠재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부모와의 갈등에 의한 것으로 설명하는 관점으로 부모와의 심리적 갈등, 특히 지배적이고 가학적인 성격을 가 진 부모

  • [청소년문제] 청소년과 성문제
  • 성문제’학 과 명 : 사회복지학과과 목 명 : 교 수 명 : 성 명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과 성(性)1) 신체․심리적 관점2) 사회․문화적 관점2. 청소년 성문제의 원인1) 개인적 원인2) 사회적 원인3. 청소년 성문제 특징4.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1) 성폭력2) 임신3) 낙태5. 성교육1) 개념2) 필요성3) 성교육 방법6. 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Ⅲ. 결 론* 참고문헌* 부록자료 첨부(청소년 성문제 부모 수칙 및 청소년 수칙 1

  • [상담심리학]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 성에 관한 문제나, 결혼문제에 관한 영역을 전공하기를 희망했으나 당시에는 그 분야가 없었으므로 임상심리학을 전공하게 된다.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한 훈련에 좀더 심층적인 교육을 받기로 선택한다. 당시만 해도 Ellis는 정신분석학이 당시에 쓸 수 있던 가장 심층적이며 효과적인 상담 치료 이론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비공식적인 성, 결혼문제 상담전문가로서 혼란된 관계는 혼란된 개인의 산

  • [사회복지] 가족치료의 이해
  •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치료가 어떤 특정한 전문분야만의 전문적 활동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고 각 분야마다 그 분야의 특성 안에서 가족치료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치료는 정신의학, 심리학, 그리고 사회사업에서 각기 접근을 하고 있고, 아동, 청소년, 노인, 부부간의 상담을 포함한 폭넓은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사성과 포괄성에도 불구하고, 사회사업 혹은 사회복지학

  • 정신분석 상담 레포트
  • 상담 면접이론6. 정신분석 상담의 평가Ⅲ. 사례 Ⅳ. 결론※ 참고 문헌 및 기타 참고 자료Ⅰ. 서 론정신분석은 Freud가 창시한 심리학의 한 체계이다. Freud는 1922년 백과사전에 기고한 글에서 정신분석학을 세 가지 분야, 즉 연구방법, 치료방법, 이론체계로 나누어 정의한 바 있었다. 그의 주된 연구내용은 꿈의 해석에 대한 것, 유아 성이론, 외디푸스 콤플렉스 등이 일반이론으로 정착된 것이다.정신분석학은 인간 행동의 기본 동기를 성적(性的) 에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