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통합적 문학 교육활동(기독교적 접근, 일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독교적 접근 :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나의 몸 ‥ 2

1. 주제망
2. 월간 교육 계획안 :5월
3. 주간 교육 계획안 : 나는 어떻게 태어나고 자랄까?
4. 주제별 활동 계획안
5. 일일 교육 계획안 : (월) 내가 태어났어요.
6. 활동 계획안 : 이야기 순서 맞추기



Ⅱ. 일반적 접근 : 세계 여러 나라 ‥‥‥‥‥‥‥‥‥ 12

1. 주제망
2. 월간 교육 계획안: 10월
3. 주간 교육 계획안 : 세계의 문화
4. 주제별 활동 계획안
5. 일일 교육 계획안 : (수) 세계의 건축물
6. 활동 계획안: <와! 신나는 세계 여행> 동화 듣기
본문내용
① 동화를 들려준다
T: 그렇게 말해 줄 수도 있겠네.
그런데, 여기 동생이 생긴다면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하는 친 구가 있거든, 어떤 이야기인지 우리 같이 들어볼까요?
C: 네~!!
.
T: ( 동화를 들려준다. )
.
② 동화 내용에 대해 전체적으로 회상한다.
T: 친구들 동화를 듣고 나니까 어떤 느낌이 들어요?
C: 신기해요./재미있었어요/ 똑똑한 주인공이에요........
새가 물어 주었다고 해서 놀랬어요./ 엄마가 힘들었을 것 같아요......
T: 어떻게 우리가 태어나게 되었니?
C: 어~ 엄마 아빠랑 결혼해서 같이 자면요.~ 아기씨가 나와서 엄마 뱃속에서
아기씨와 만났어요.
T: 엄마에게 있는 아기씨를 어려운 말로 “난자”라고 하고 아빠에게 있는 아기
씨를 ‘정자’라고 해요. 그리고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것을 수정이라고 해요.

T: 엄마 뱃속에서 만나 자라게 된 아기씨는 어떻게 되었지요?
C: 점점 자라서 커졌어요. 근데 엄마가 먹는데 어떻게 아가가 자라요?
T: 엄마와 아기는 탯줄이라는 것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단다. 그래서 엄마
가 먹은 음식으로 영양분을 먹고 살아요.
T: 아기가 자라고 있는 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아는 친구 있나요?
C: 집이요/ 아기집이요/ 아기방이요/
T; 아기집을 어려운 말로 ‘자궁’이라고 해요.
엄마 뱃속에 있는 아기는 어떤 느낌이 들까?
C: 좁을 것 같아요./ 다리를 펴고 싶을 것 같아요......
C1:근데요~왜 뱃속에 아가는 옷을 안 입고 있어요?
T: 왜 그럴 것 같아요?
C: 몰라요./ 옷을 준비 못해요....
T: 엄마 뱃속은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아서 아기가 자라기 알맞기 때문이에요

③ 스토리 보드의 순서를 바꾸어 놓는다.
T: 지금까지 이야기 했던 동화이야기를 선생님이 조그맣게 만들어 보았어요.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태어나게 되었는지 순서대로 놓아볼 거에요.
선생님이 이야기 판을 바꾸어 볼게요.
④ 유아가 스토리 보드를 이야기 순서대로 배열해 보도록 한다.
T: ‘이야기를 순서대로 놓아 볼래요?’하는 친구 있니?
C: 저요! 저요!
T: OOO! 나와서 맞춰 보자.
C: 순서대로 맞추어 본다.
T: ‘전 다른 순서로 놓아보고 싶어요’하는 친구 있나요?
C: 저요!
T: OOO 나오세요.
C: (순서대로 놓아본다.)
T: 친구들 OOO가 이렇게 순서를 바꾸어 놓았는데 왜 그렇게 했는지 궁금하지 요? OOO야 네 생각을 이야기 해 주겠니?
C: 이건요~.............. (설명한다.).......
⑤ 놀잇감 정리 방법을 알려준다.
T: 이렇게 친구들과 함께 어떻게 아기가 태어나는지 알아보았고 이야기 순서
대로 기차에 놓아보기도 했어요. 이 놀잇감은 언어영역에 놓아둘게요.
친구들과 이야기도 만들어 보고 작은 책도 만들어도 좋아요.
그런데 놀이가 끝났을 때 놀잇감을 어떻게 해야 할까?
C: 정리해야 되요.
T: 놀이감은 색깔에 맞춰서 책처럼 잘 접어어서 책꽂이에 꽃아두도록 해요.
T: 우리는 엄마·아빠에게서 태어났다고 했지요~ 그러면 엄마·아빠는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을까요?
C: 할아버지, 할머니한테서 태어났어요.
T: 할아버지, 할머니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C: 할아버지, 할머니의 엄마 아빠요!
T: 그럼 맨 처음 태어난 사람은 어떻게 태어났을까?
C: 하나님이요. 별님이요. 햇님이요/ 단군할아버지요........
T: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과 같은 형상을 가지고 남자와 여자로 태어나게
해 주셨고 그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한 몸을 이루었을 때 새로운 생명이 태
어나도록 해 주셨어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태어나게 해 주셨을 뿐 아니라 우리가 건강하게 자라
날 수 있도록 지켜주세요. 이렇게 늘 함께 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해요.
C: 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 통합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은 성경이야기를 들려준다든지, 간식시간에 기도를 하게 한다든지 또는 찬송을 가르치는 등의 영적인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그 연령에 가르쳐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모든 영역의 내용들이 가르쳐져야 한다. 이때 유아교육 기관에서 가르쳐지는 모든 내용은 기독교적인 세계관으로 조명이 되어 가르쳐져야 한다. 그 이유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교육적 성찰을 위한 연구이다. 일반문학과 교육의 측면에서 논의되기 시작하고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기독교교육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해보고자 함이 이 글의 목적인 것이다. 이는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의가 문학의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이를 교육적인 관점에서 정리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적인 논의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성찰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사이버 공간은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사진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교육, 보육과정의 관찰 등을 통하여 부모로 하여금 보육 시설의 조직과 목표, 철학 등을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보육의 효과를 높인다.6)지역사회와의 교류: 지역사회 인사의 보육활동에의 참여,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시설활용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보육시설, 가정, 지역사회와의 공조 체제와 책임분담을 도모함으로서 영 ․ 유아, 가정, 지역사회 모두의 복지에 공헌한다.곡교어린이집은 맞벌이 가정의 아동과 저소득 가정의

  • 교회 교육
  • 교육프로그램교육대상은 4-5학년 어린이들이며, 교회의 상황에 따라 유년부가 많이 참석하는 교회는 유년부 연령의 어린이들을 위해 좀 더 쉬운 내용 전개와 교육활동을 할 수 있으며, 5학년 이상이 다수 참석하는 교회는 심화된 교육과정과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영적교제를 위한 프로그램(하나님께 가까이 프로젝트)목표: 온 세상을 만드신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 되심을 안다.지금도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이 나의 곁에 계심을 믿는다.

  • 교회 교육 - 아동교육 청소년 교육 청년 교육 장년 교육 성경교육 가정교육(자녀학교, 아버지학교)
  • 일반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찾는 것이다. 실천 사항 찾기(took)단계는 마지막 단계로서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결심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돕고 인도함으로써 이들의 반응을 요구하는 단계이다. 어린이들이 개인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결단하는 시간이다. 마치 예방주사를 맞는 것과 같이 세상에서 말씀으로 다가오는 어려움들을 이기고 나가는 것이다. 3.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한 교육방법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