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통합적 문학 교육활동(기독교적 접근, 일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독교적 접근 :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나의 몸 ‥ 2
1. 주제망
2. 월간 교육 계획안 :5월
3. 주간 교육 계획안 : 나는 어떻게 태어나고 자랄까?
4. 주제별 활동 계획안
5. 일일 교육 계획안 : (월) 내가 태어났어요.
6. 활동 계획안 : 이야기 순서 맞추기
Ⅱ. 일반적 접근 : 세계 여러 나라 ‥‥‥‥‥‥‥‥‥ 12
1. 주제망
2. 월간 교육 계획안: 10월
3. 주간 교육 계획안 : 세계의 문화
4. 주제별 활동 계획안
5. 일일 교육 계획안 : (수) 세계의 건축물
6. 활동 계획안: <와! 신나는 세계 여행> 동화 듣기
- 본문내용
-
① 동화를 들려준다
T: 그렇게 말해 줄 수도 있겠네.
그런데, 여기 동생이 생긴다면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하는 친 구가 있거든, 어떤 이야기인지 우리 같이 들어볼까요?
C: 네~!!
.
T: ( 동화를 들려준다. )
.
② 동화 내용에 대해 전체적으로 회상한다.
T: 친구들 동화를 듣고 나니까 어떤 느낌이 들어요?
C: 신기해요./재미있었어요/ 똑똑한 주인공이에요........
새가 물어 주었다고 해서 놀랬어요./ 엄마가 힘들었을 것 같아요......
T: 어떻게 우리가 태어나게 되었니?
C: 어~ 엄마 아빠랑 결혼해서 같이 자면요.~ 아기씨가 나와서 엄마 뱃속에서
아기씨와 만났어요.
T: 엄마에게 있는 아기씨를 어려운 말로 “난자”라고 하고 아빠에게 있는 아기
씨를 ‘정자’라고 해요. 그리고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것을 수정이라고 해요.
T: 엄마 뱃속에서 만나 자라게 된 아기씨는 어떻게 되었지요?
C: 점점 자라서 커졌어요. 근데 엄마가 먹는데 어떻게 아가가 자라요?
T: 엄마와 아기는 탯줄이라는 것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단다. 그래서 엄마
가 먹은 음식으로 영양분을 먹고 살아요.
T: 아기가 자라고 있는 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아는 친구 있나요?
C: 집이요/ 아기집이요/ 아기방이요/
T; 아기집을 어려운 말로 ‘자궁’이라고 해요.
엄마 뱃속에 있는 아기는 어떤 느낌이 들까?
C: 좁을 것 같아요./ 다리를 펴고 싶을 것 같아요......
C1:근데요~왜 뱃속에 아가는 옷을 안 입고 있어요?
T: 왜 그럴 것 같아요?
C: 몰라요./ 옷을 준비 못해요....
T: 엄마 뱃속은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아서 아기가 자라기 알맞기 때문이에요
③ 스토리 보드의 순서를 바꾸어 놓는다.
T: 지금까지 이야기 했던 동화이야기를 선생님이 조그맣게 만들어 보았어요.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태어나게 되었는지 순서대로 놓아볼 거에요.
선생님이 이야기 판을 바꾸어 볼게요.
④ 유아가 스토리 보드를 이야기 순서대로 배열해 보도록 한다.
T: ‘이야기를 순서대로 놓아 볼래요?’하는 친구 있니?
C: 저요! 저요!
T: OOO! 나와서 맞춰 보자.
C: 순서대로 맞추어 본다.
T: ‘전 다른 순서로 놓아보고 싶어요’하는 친구 있나요?
C: 저요!
T: OOO 나오세요.
C: (순서대로 놓아본다.)
T: 친구들 OOO가 이렇게 순서를 바꾸어 놓았는데 왜 그렇게 했는지 궁금하지 요? OOO야 네 생각을 이야기 해 주겠니?
C: 이건요~.............. (설명한다.).......
⑤ 놀잇감 정리 방법을 알려준다.
T: 이렇게 친구들과 함께 어떻게 아기가 태어나는지 알아보았고 이야기 순서
대로 기차에 놓아보기도 했어요. 이 놀잇감은 언어영역에 놓아둘게요.
친구들과 이야기도 만들어 보고 작은 책도 만들어도 좋아요.
그런데 놀이가 끝났을 때 놀잇감을 어떻게 해야 할까?
C: 정리해야 되요.
T: 놀이감은 색깔에 맞춰서 책처럼 잘 접어어서 책꽂이에 꽃아두도록 해요.
T: 우리는 엄마·아빠에게서 태어났다고 했지요~ 그러면 엄마·아빠는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을까요?
C: 할아버지, 할머니한테서 태어났어요.
T: 할아버지, 할머니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C: 할아버지, 할머니의 엄마 아빠요!
T: 그럼 맨 처음 태어난 사람은 어떻게 태어났을까?
C: 하나님이요. 별님이요. 햇님이요/ 단군할아버지요........
T: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과 같은 형상을 가지고 남자와 여자로 태어나게
해 주셨고 그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한 몸을 이루었을 때 새로운 생명이 태
어나도록 해 주셨어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태어나게 해 주셨을 뿐 아니라 우리가 건강하게 자라
날 수 있도록 지켜주세요. 이렇게 늘 함께 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해요.
C: 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