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 어 가 는 말

Ⅱ. 본론
◆ 학 교 폭 력의 정의
◆ 학 교 폭 력의 실태
◆ 학 교 폭 력의 원인
◆ 학교폭력의 문제점

Ⅲ. 결론
◆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비행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폭력 발생 역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요즘 매스컴을 보면 학교폭력 때문에 그 피해학생이 견디다 못해 투신자살을 하고, 음독을 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학교 폭력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가 되었다. 수사기관의 노력으로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나,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조직화․집단화되었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오히려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또한 왕따로 불리는 집단따돌림과 같은 교실 내에서의 정서적 폭력이 학교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폭력행위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학습되고 강화되는 것으로, 폭력적 환경에 노출된 학생은 폭력적 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자신이 직면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처음 문제행동을 하기 어렵지만, 일단 문제행동을 경험해본 자는 누구든 그 문제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거나 문제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 행동의 주체는 청소년, 즉 학생이고 이러한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학교폭력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과 특징, 실태를 알아보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9&article_id=0000081415§ion_id=102&menu_id=102 네이버 뉴스

교육인적자원부가 실시한 학교폭력예방 교육을 위한 교사전문요원 연수 내용

학교폭력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한국천소년개발원 이장현 지음

학교폭력 : 현실과 대책 한국청소년교육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이론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특성 5. 학교폭력의 원인 6. 학교폭력의 실태 7. 학교폭력의 문제점 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9. 학교폭력 예방 정책 10. 외국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Ⅲ. 결론 ※ 관련기사 ※ 참고문헌 Ⅰ. 서론해마다 언론을 통해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하는 학생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폭력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

  • 사회과학 학교폭력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요인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피해
  • 폭력의 영향을 주는 요인1. 학교폭력 유발요인과 그에 따른 행동 2.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의 요인3) 학교 환경 요인4) 사회 환경 요인Ⅲ. 학교폭력의 유형1. 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 외 폭력4. 학생 간 폭력Ⅳ. 학교폭력 피해, 가해, 방관학생의 특성1. 피해학생의 특성2. 가해학생의 특성3. 방관학생의 특성(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주변의 친구들)Ⅴ. 학교폭력의 실태1) 단속현황Ⅵ. 실제 사례Ⅶ. 학교폭력 대처방안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3) 매스미디어의 폭력성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청소년 폭력)의 특성3. 학교폭력의 피해.가해.방임학생의 특성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1. 학교폭력 일반 실태2. 학교폭력 피해 경험3. 학교폭력 가해 실태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1. 가정에서의 대처방안 2. 학교에서의

  •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에 따른 대책 학교폭력 문제점 학교폭력 실태 학교폭력 피해
  •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에 따른 대책목차1. 서론2. 학교폭력의 문제점3. 학교폭력의 실태-실태-피해유형-가해이유-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응 수준4. 현재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과 한계점5. 해외의 학교폭력 대처 사례6. 결론1. 서론우리사회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현재의 우리사회에서는 도덕적 가치보다는 경제적 이윤을 더욱 추구하는 사회가 되었고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사회규범이 약화되고, 인간의 가치가 경시되는 모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1그런데 불행이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으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을 경험하고 있다.1995년 형사정책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