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목적- p. 4


✮2. 교육의 목적에 어긋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교육의 소외현상) p. 3~4


✮3. 조원들이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4. 21C에 이루어 져야 하는 교육- p. 8~9


✮5. 결론 및 견해- p. 9


✮6. 참고자료- p. 9
본문내용
1. 교육의 목적

(1) 시대에 따라 강조된 교육의 목적

○고대 사회- 사회체제의 존속과 계승
○근대 사회- 개개인의 인격도야
○현대 사회- 인간의 사회적 효율성 제고

(2)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교육의 목적

○현대사회에서의 단적인 예

1.북한: 헌법 제 43조에서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고 교육목적을 규정하고 있다.
2.대한민국: 헌법에는 교육목적 규정이 없고 교육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다.
제 1장 총칙 제 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같은 민족이면서도 그 체제의 차이에 따라 교육목적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다.

(3) 주변 환경과, 연령에 따라 사람들은 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생각한다.

※참고도서: 김 정환, 강 선보 저의 교육학 개론
참고문헌
*교육학 개론(김 정환, 강 선보 저)
*창조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위한 교육 연극 방법 (낸시 킹 지음, 평민사)
*교육의 목적(알프레드 노스 화이트 헤드 저 궁리출판)
*교육의 미래-시장화에서 민주화로( 김용일 지음,.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목적
  • 교육의 목적을 확정적으로 정의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교육의 개념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한 진보주의 교육철학적 입장에 따르면 교육목적이란 “계획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달성하게 하고자 하는 행동변화의 지로가 양”이라 할 수 있다.- 교육철학 :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

  • [교육학]도내 대학의 교육목적
  • 제목:도내 대학의 교육목적과 실천방향담당교수: 김 금 순 교수님과 목 명: 교육학개론학 과: 행정정보관리과학 번: 200112026이 름: 송 민 혁제 출 일: 2005.03.231.서론교육은 사람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고,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만이 인간이 되는 교육적 존재, 즉 인간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교육을 받게 되는 존재라 할 수 있다.교육에는 각각 저마다의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은 지금껏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여기서 교육의 목적이라

  • [인간과 교육의 이해] 교육본질론에 관해서
  • 교육학 개념이 교육학 내에서도 각자의 학문적 관심과 입장에 따라서 서로 상이하게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연구에서 기초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교육은 교육학의 기본개념이다. 따라서 이 개념을 통해서 학문적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개념의 정의를 명확히 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이란 행위를 인간의 다른 행위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먼저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여야 하는 바, 교육의 목적과 교육작용에 대한 이해를

  • 교육학 한국교육목적, 한국교육목표
  • 한국교육목적, 목표1.교육목적의 개념교육목적이란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소망스런 미래의 상태로서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 또는 지침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의 모든 활동, 조직, 운영은 교육목적이 지니는 방향에 따라 행하여져야 할 것이며, 이 방향은 궁극적으로 이상적인 인간상에 있다면 그것은 그 사회의 목적 및 가치관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지 않으면 안 된다. 즉 현대사회에 있어서 바람직한 교육목적은 극단적이거나 단편적인

  •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유아교사 양성교육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 교육과정)목차유아교사 양성교육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2. 교사양성체제의 유형II. 유아교사양성교육1. 교육목적2. 교육과정1) 교과내용학(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교과내용(2) 교사양성교육의 교과내용학2) 교육학(1) 일반교육학(2) 교과교육학(3) 교육실습3) 교양교육(1) 교양교육의 목적(2) 교양교육의 내용유아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