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평준화와 교육불평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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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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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교육평준화 문제
1.서론
2.본론
1) 교육평준화란?
2) 교육평준화의 실시배경과 현재
3) 교육 평준화의 문제점
4) 교육과 국가 경쟁력과의 관계
5)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Ⅱ.결론
참고목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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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재양성보다는 교육평준화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 교육부가 대입3不정책(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입학제 금지)을 입법화하려는 것은 고교평준화에 모잘라 대학평준화까지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은 한 개인의 인생을 좌지우지 할 수 있을 만큼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교육의 수혜를 받는 부분에서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고,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민주국가에서, 그것은 당연히 민중의 기대에 의해 국가가 실현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동안 정부에 의해 실시되어져 온 교육 평준화 정책이 그러한 민중의 기대에 부응하였느냐하면, 아니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오히려 새로운 많은 문제점을 낳은 채로 폐지의 위기에 몰려있다.
1974년 우리의 교육정책으로 도입 된지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뜨거운 논쟁이 끊이질 않는 교육평준화에 관해 교육평준화가 어떤 것이며, 우리나라 교육의 현 실태와 교육평준화가 가져오는 문제점, 그리고 교육과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2.본론
1) 교육평준화란?
첫째, 모든 교육의 질을 제도적인 제약 등을 통해 틀 속에서 균질화 하는 것이다.
둘째, 하이 퀄리티의 교육을 받을 기회의 고른 제공이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다. 그런 점에 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 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 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
평준화 정책은 시행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도 규제를 두었고, 하이 퀄리티의 교육이 라는 대학교육을 받을 기회도 모든 인문계고교와 실업계 고교 그리고 특수 목적고에 고르 게 주려 애쓴답시고 고교 서열화를 없애기 위해 고교입시폐지와 내신 등급제등의 여러 제 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교육평등을 통해 저 사회계층과 고 사회계층에게 동일한 교육기 회를 제공한 셈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 교육과학사 (1998)
한국의 교육세력/ 정범모 / 나남출판(2000)
교육, 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김진성 / 말과창조사 (2000)
교육의 개념 / 이홍우/ 문음사 (1991)
한국교육신문사.<제2087호>2002-06-10(월) http://newsmaker.khan.co.kr/society/n427c1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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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20 19: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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