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 쓰기 교재 분석 및 수업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대단원 분석 _ 2

1) 대단원명 : 6단원. 여러 가지 글 (7학년 2학기 생활국어) _ 2

2)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_ 2

3) 교육과정(해설)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_ 2

4) 소개 및 논평 _ 7




나. 1차시 분량의 학습지도안 _ 28

1) 교수-학습 운영 방안 _ 28

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_ 31

3) 수업 자료 _ 34

1. 재구성한 교과서 _ 35
2. 학습지 _ 36



첨부 자료 _ 37
*‘소개 및 논평 발표’PPT 자료
*‘수업 시연 발표’PPT 자료

본문내용
1. 대단원명 : 6단원. 여러 가지 글 (7학년 2학기 생활국어)

2.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

※ 대단원의 목표
1. 형식에 맞추어 기사문과 보고문을 쓸 수 있다.
2. 여러 가지 표현 방법으로 광고문과 안내문을 쓸 수 있다.

※ 관련 교육과정 내용
7 - 쓰 - (4)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기본> 주어진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적절히 인용하여 글을 쓴다.
<심화> 주제를 나타내기에 알맞은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찾고 이를 인용하면서 글을 쓴다.

3. 교육과정(해설)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 교육과정(해설)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비교
먼저, 교육과정 해설의 관련 부분은 ‘7-쓰기-(4)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이다.
해설서에서 이 부분의 내용 선정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이 내용은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쓰는 학습자가 의사전달력이 높은 글을 쓸 수 없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양적 조사를 수행한 논문이나 보고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쓰기지도를 아울러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3. 연구 대상경남 거창군 위천 초등학교 4학년 1반 36명을 대상으로 1995년 3월부터 7월까지 이론을 적용, 실시하고 그 상과를 연구 실시 전후 작품분석과 설문조사를 했다.4. 연구 방법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먼저 4.5.6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고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지역화 교재 수업과정안 설정-학습지도안 작성-수업적용의 모형을 이용하고,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 [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6) 교사가 학습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 부과, 집단 조직, 수업 진행의 중심자 역할을 한 다.다. 직접적 교수법의 활용 방안1) 단순한 기능 습득 : 발음이나 글자 익히기, 글자 쓰기 등 국어과에서 기초가 되는 언 어 지식,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의 직접 교수법은 단순 지식 및 기능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서령하고 시범 보이고 학습자 가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2) 전략의 습득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4)유리창국어과 수업안단원명6.노래의 아름다움지도대상1학년지도기간Ⅰ.교재관1. 문학 영역 개관가. 성격문학은 국어 문학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이다. 그러므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문학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가치가 학습자 안에서 유기적으로 통합될 수 있어야 문학 과목의 목적인 문학 능력을 세련시킬 수 있다.문학 능력은 학습자가 문학

  •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쓰기 교육의 동향2.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선행 연구 3. 교육 과정 및 교과서 쓰기 단원 고찰 가.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쓰기 교수 학습 모형나.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 및 교과서 쓰기 단원 내용1) 쓰기 단원의 내용 체계2) 중학교 교과서 쓰기 단원의 내용3) 쓰기 영역 내용 체계에 따른 교과서 분석4)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4. 쓰기의 교수 학습 방법의 지향점5. 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전략 Ⅲ. 결론Ⅰ. 서론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