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교과서 단원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첫째 마당 . 여는 마당

둘째 마당. 교과서 새로 보기

셋째 마당. 교과서 단원 새로 만들기

넷째 마당. 닫힘 마당

본문내용
첫째 마당. 여는 마당 - 단원재구성의 대상에 대한 이야기

1. 대상단원 : 4학년 2학기 다섯째 마당. 가슴을 열고
읽기 교과서 (교과서 124~ 151) (1~6차시)


2. 기존의 단원 개관

4학년 2학기 다섯째 대단은 친교적 언어 사용 상황을 전제로 하여, 경험한 일을 시간의 차례에 따라 쓰면서 4학년을 정리하고, 책을 끝까지 읽고, 내용과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었다.

ꋼ 말하기․듣기․쓰기 : 글을 읽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려면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드러나도록 써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글감으로 하여 사건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일 년을 되돌아보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의 과정이 잘 드러나게 글을 써보는 활동을 통하여 구성되어있다.

ꋼ 읽기: 이 대단원은 학생들 스스로가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여 책을 끝까지 읽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을 끝까지 읽고, 책의 내용과 느낀 점을 친구에게 말해 보는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이동원 .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1996)
교육부 . 교육마당21-3월호. 서울: 범우사. (2000)
교육인적자원부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대한교과서 주식 회사, (2002년 9월 초판)
교육부 . 국어 교과서 (1학년 1학기~6학년 2학기),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2001년 3월 초판)
초등국어 교과서의 재구성 - http://www.reportshop.co.kr/search/view.php?rpID=94576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국어도덕 수업모형 http://blog.naver.com/pocari20?Redirect=Log&logNo=40009222049
제7차 교육과정현장운영실태분석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서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단원은 작품분량이 적어서 교사들이 작품을 세세히 분석하는 지식 전달 수업을 한다7. 소단원의 구성 체제가 일률적이고 반복적이다8. 삽화가 조잡하고, 학습 내용과의 연계성이 없다Ⅷ.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개선 과제1. 심화보충 학습 제공 2. 심화보충 학습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재 선정4. 교육과정의 재구성5. 교과서 이외의 자료 활용6. 개방적인 학습 기회 제공7.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3. 연구 내용 및 방법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1. 교과서관의 변화2. 학교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변화Ⅲ.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Ⅳ.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와 실제1. 국어과 수업의 지향점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

  •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 - 김광규의 `상행`을 중심으로
  •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김광규의 ‘상행’을 중심으로 - - 목 차 -1. 서론2. 심미적 안목 함양과 관련된 문학교과서 단원 분석3.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 특성4.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의 교수학습방안5. 결론1. 서론현재 문학교육에서 현대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문학의 체계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문학 생산 활동을 강조하는 현재 교육의 분위기를 고려해

  • 국어교육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
  • 재구성하는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의 이론적 단초를 제공해 주고 있다. 국어과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역할 놀이라든지, 독서클럽의 운용, 신문 등의 매체 활용, 토의를 통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 할 수 있다.2. 초등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 모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선택 단원 : 1학년 읽기 3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동백꽃 과 황순원의 학 을 중심
  • 단원 도입글의 한 부분이다. 과도기적 성격이라는 말이 내포하는 뜻만큼이나 근대의 분기는 확정적이지 못하며 근대와 현대의 분기 또한 모호하다.2)문학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김유정의「동백꽃」과 황순원의「학」을 중심으로)문학교과서의 구성 중 문학 상권의 대단원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1(갈래에 따른 수용과 창작)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학 교육에 가장 가까운 단원이다. 구체적인 문학작품을 들어 문학의 이론과 창작, 수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