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아동들의 놀이관찰 & 대인관계기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레크리에이션]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놀이치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유아건강교육4D) 일상에서 안전하게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내용과 관련된활동또는놀이를 2가지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0K
- 목차
-
Ⅰ. 머리말 ------------------------------------------ 2
Ⅱ. 또래집단 ------------------------------------------ 2
1) 또래 집단의 특성
2) 또래 집단내의 아동지위 유형
3) 또래 집단의 사회화와 상호작용
Ⅲ. 놀이상황 ------------------------------------------ 5
1) 놀이에 참여한 아동들과 놀이들
2) 관찰내용
3) 전체적인 아이들의 모습
4) 관찰결과 및 분석
Ⅳ.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또래집단의 특성
아동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 또래이다. 또래 집단의 사회적 조직은 가족이나 학교의 사회 적 조직과는 매우 다르나. 또래 집단은 거의 동일 한 연령 지위를 갖는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자체의 직접적인 관심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인은 아동에게 전통적인 규범과 가치들을 가르 치지만 또래집단은 성인 사회에서처럼 인식되는 권위자가 없기 때문에 어떤 책임도 없으며,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화의 어떠한 형태도 모두 비의도적이고 우연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또래 집단은 전통적 지위와 확립된 형식을 가진 제도적 구조는 아니다. 또래 집단은 그 자체의 관습과 조직을 갖지만 각 구성원들의 권리와 의무 사항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다.
또래 집단은 아동의 사회적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주고 좀 더 복잡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또래 집단을 통해 아동은 부모나 다른 권위자들로부터 한층 더 독립적일 수 있게 된다. 또래 집단 내에서 아동은 새로운 감정적 유대관계를 발달시키고 새로운 모델들과 동일시하게 된다. 아동은 또래 지단 구성원들의 주의, 인정, 호의를 얻고자 하며 집단의 기준에 따라 자신을 보려고 한다. 스포츠에서의 승리나 춤추는 실력 등은 아마도 가족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지만 또래 집단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 참고문헌
-
-황혜정 외 4명. 아동과 환경. 학지사. 2003
-이은정. 논문-혼자 노는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효과. 대구대학교대학원. 2006
-강문희 외 2명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2003
자료평가
- 매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1: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