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아동들의 놀이관찰 & 대인관계기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 2




Ⅱ. 또래집단 ------------------------------------------ 2
1) 또래 집단의 특성
2) 또래 집단내의 아동지위 유형
3) 또래 집단의 사회화와 상호작용



Ⅲ. 놀이상황 ------------------------------------------ 5
1) 놀이에 참여한 아동들과 놀이들
2) 관찰내용
3) 전체적인 아이들의 모습
4) 관찰결과 및 분석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또래집단의 특성
아동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 또래이다. 또래 집단의 사회적 조직은 가족이나 학교의 사회 적 조직과는 매우 다르나. 또래 집단은 거의 동일 한 연령 지위를 갖는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자체의 직접적인 관심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인은 아동에게 전통적인 규범과 가치들을 가르 치지만 또래집단은 성인 사회에서처럼 인식되는 권위자가 없기 때문에 어떤 책임도 없으며,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화의 어떠한 형태도 모두 비의도적이고 우연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또래 집단은 전통적 지위와 확립된 형식을 가진 제도적 구조는 아니다. 또래 집단은 그 자체의 관습과 조직을 갖지만 각 구성원들의 권리와 의무 사항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다.
또래 집단은 아동의 사회적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주고 좀 더 복잡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또래 집단을 통해 아동은 부모나 다른 권위자들로부터 한층 더 독립적일 수 있게 된다. 또래 집단 내에서 아동은 새로운 감정적 유대관계를 발달시키고 새로운 모델들과 동일시하게 된다. 아동은 또래 지단 구성원들의 주의, 인정, 호의를 얻고자 하며 집단의 기준에 따라 자신을 보려고 한다. 스포츠에서의 승리나 춤추는 실력 등은 아마도 가족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지만 또래 집단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참고문헌
-황혜정 외 4명. 아동과 환경. 학지사. 2003
-이은정. 논문-혼자 노는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효과. 대구대학교대학원. 2006
-강문희 외 2명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1:58)
회원 추천자료
  • 행동수정 - 연구방법 행동수정 기법 실험설계 자료 분석
  •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로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장애는 지 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 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

  • 텔레비전 중독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들은 점점 더 일찍, 더 오랜 시간을 텔레비전과 함께 보내게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과도한 텔레비전 시청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는 디딤돌이 되어서 부모들이 무심코 방치하는 자녀들의 텔레비전 중독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조절할 수 있게 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텔레비전과 비디오 등 시청각 교재를 통해 아동들을 교육하려는 교육 관계자 및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II. 본론1.

  • 어릴적 자신이 경험한 놀이문화와 요즘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비교하여 앞으로 아이들의 놀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놀이를 통해 아동은 문제 해결 능력, 추론력, 관찰력, 집중력 등 다양한 인지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는 아동이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실험하며,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고 배우는 과정을 제공합니다.넷째, 놀이는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촉진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타인과의 협력, 대인관계 형성, 규칙을 준수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는 아동이 다른 아동들과 함께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상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 대인관계 과정이다. Reid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라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의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제3의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둘째, 문제해결 게임은 개인의 특별한 문제 및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술

  • [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모방행동, 상동행동, 보완대체의사소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학습능력, 비디오교육
  • 아동들에게 필요한 현장 경험을 통합과정에서 제공하는 것이 어떨까. 현장 경험은 가장 적절하며 중요한 교육 내용이기 때문이다. 부적응하는 장애 아동들은 정상 아동들 보다 전문가 개입이 더 필요하다. 특수한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일반적으로 자폐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적절한 행동패턴, 여가와 놀이기술 등의 4가지 영역에서 발달의 특이성이나 어려움을 보인다.특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