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과 교육심리학] 체육교사 스포츠 학습방법, 강화와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피드백
1)피드백의 정의 -------------------------------------p.1
2)피드백의 타입과 기능 -------------------------------p.1
2.정보, 동기부여의 기능 --------------------------------p.2
3.강화와 처벌 ----------------------------------------p.3
1)강화 ---------------------------------------------p.3
2)처벌 ---------------------------------------------p.3
3)강화와 처벌의 구분 ----------------------------------p.4
본론
4.설문지 --------------------------------------------p.4
5.설문지 결과 ----------------------------------------p.6
1)단답형 설문지 ---------------------------------------p.6
2)강화를 받았을 때의 심리 -------------------------------p.7
2)-1 긍정적 강화의 방법 --------------------------------p.7
①효과적인강화물 찾기 ---------------------------------p.7
②바람직한 행동 찾아 강화하기 ---------------------------p.8
③강화의 빈도와 시점 ----------------------------------p.8
④결과지식 제공하기 -----------------------------------p.9
⑤입상성적에 따른 병역혜택이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 -----------p.9
3)처벌을 받았을 때의 심리 -------------------------------p.9
3)-1긍정적인 면 --------------------------------------p.9
3)-2부정적인 면 -------------------------------------p.10
3)-3펜싱 남현희 선수의 처벌 사례 ------------------------p.10
4)자신의 스포츠 학습과정에서의 효과적이었던 방법과 그 이유? ---------------------------------------------------p.12
5)만약당신이 체육교사라면 수업 중 학습에서 떨어지는 학생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가? ----------------------------------p.13
5)-1강화와 처벌의 조화 --------------------------------p.13
결론 -----------------------------------------------p.14
참고문헌 -------------------------------------------p.14
- 본문내용
-
서론.
교육의 목표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행동의 형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도자들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육의 성과는 지도자의 교수행동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이것은 교과의 특성과 관련하여 지도자에게 더욱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스포츠 학습과정에서 배우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만 지도자는 만족하지 않는다. 어떤 동작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여주는 강화와 그 반대인 처벌은 스포츠 상황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하지만 지도자들은 잘못된 동작을 억제하기 위해 처벌에 너무 의존해 왔다. 학자들은 칭찬, 격려, 기술지도 같은 긍정적인 방법이 선수에게 더 좋은 영향을 준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이 스포츠 학습방법에서 학습자에게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가져오는지 강화와 처벌에 따른 긍정적 • 부정적 심리 변화 상태를 조사하여 스포츠 학습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피드백
1) 피드백의 정의: 운동학습에서 피드백이란 목표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수행자에게 동작 그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피드백은 운동기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탐지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행동의 체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운동동작이 끝난 후에 동작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피드백은 운동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및 학습의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참고문헌
-
-SPORT심리학의 이해 도서출판 금광 정청희∙김병준 공저스포츠 코치론 도서출판 홍-경 육조영 외15인
- 정정희(1996) 운동수행과 학습. 태근문화사
- 김귀봉(1986). Feedback이 운동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운동 행동의 심리학」, 고흥환, 김기웅, 장국진. 보경문화사. 1995.
-「스포츠 심리학 개론」, 김종선, 고흥환, 김기웅. 1986.
자료평가
- 정말 잘봤습니다~~~~~~~~~~~감사합니다~~
- 14710***
(2018.05.23 19:45: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