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과 교육심리학] 체육교사 스포츠 학습방법, 강화와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피드백
1)피드백의 정의 -------------------------------------p.1
2)피드백의 타입과 기능 -------------------------------p.1

2.정보, 동기부여의 기능 --------------------------------p.2

3.강화와 처벌 ----------------------------------------p.3
1)강화 ---------------------------------------------p.3
2)처벌 ---------------------------------------------p.3
3)강화와 처벌의 구분 ----------------------------------p.4

본론
4.설문지 --------------------------------------------p.4

5.설문지 결과 ----------------------------------------p.6
1)단답형 설문지 ---------------------------------------p.6

2)강화를 받았을 때의 심리 -------------------------------p.7
2)-1 긍정적 강화의 방법 --------------------------------p.7
①효과적인강화물 찾기 ---------------------------------p.7
②바람직한 행동 찾아 강화하기 ---------------------------p.8
③강화의 빈도와 시점 ----------------------------------p.8
④결과지식 제공하기 -----------------------------------p.9
⑤입상성적에 따른 병역혜택이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 -----------p.9

3)처벌을 받았을 때의 심리 -------------------------------p.9
3)-1긍정적인 면 --------------------------------------p.9
3)-2부정적인 면 -------------------------------------p.10
3)-3펜싱 남현희 선수의 처벌 사례 ------------------------p.10


4)자신의 스포츠 학습과정에서의 효과적이었던 방법과 그 이유? ---------------------------------------------------p.12

5)만약당신이 체육교사라면 수업 중 학습에서 떨어지는 학생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가? ----------------------------------p.13
5)-1강화와 처벌의 조화 --------------------------------p.13

결론 -----------------------------------------------p.14

참고문헌 -------------------------------------------p.14


본문내용
서론.
교육의 목표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행동의 형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도자들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육의 성과는 지도자의 교수행동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이것은 교과의 특성과 관련하여 지도자에게 더욱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스포츠 학습과정에서 배우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만 지도자는 만족하지 않는다. 어떤 동작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여주는 강화와 그 반대인 처벌은 스포츠 상황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하지만 지도자들은 잘못된 동작을 억제하기 위해 처벌에 너무 의존해 왔다. 학자들은 칭찬, 격려, 기술지도 같은 긍정적인 방법이 선수에게 더 좋은 영향을 준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이 스포츠 학습방법에서 학습자에게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가져오는지 강화와 처벌에 따른 긍정적 • 부정적 심리 변화 상태를 조사하여 스포츠 학습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피드백

1) 피드백의 정의: 운동학습에서 피드백이란 목표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수행자에게 동작 그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피드백은 운동기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탐지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행동의 체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운동동작이 끝난 후에 동작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피드백은 운동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및 학습의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SPORT심리학의 이해 도서출판 금광 정청희∙김병준 공저스포츠 코치론 도서출판 홍-경 육조영 외15인
- 정정희(1996) 운동수행과 학습. 태근문화사
- 김귀봉(1986). Feedback이 운동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운동 행동의 심리학」, 고흥환, 김기웅, 장국진. 보경문화사. 1995.
-「스포츠 심리학 개론」, 김종선, 고흥환, 김기웅.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잘봤습니다~~~~~~~~~~~감사합니다~~
  • 14710***
    (2018.05.23 19:45:40)
회원 추천자료
  • [5일 합격] 2023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스포츠 참여자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þ 스포츠교육학이 추구하는 가치 영역- 심동적 가치 : 근육의 발달과 사용, 신체의운동을 조절하는 신체 능력에 관한 인간행동- 인지적 가치 :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방식과 관련된 정신 능력으로, 학업 성적,지적 기능, 문해력과 수리력에 관한 영역- 정의적 가치 :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모든 활동 영역þ 국제 스포츠 경쟁력 강화- 생활 체육을 진흥

  • 예체능 강화 처벌 그리고 코칭행동
  • 강화, 처벌 그리고 코칭행동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강화와 처벌2. 긍정적 강화의 방법3. 행동수정의 효과4. 선수처벌과 체벌5. 코칭행동의 평가6. 코칭행동과 선수의 반응7. 코칭행동 바꾸기Ⅲ. 무용논문Ⅳ. 결론서론배우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만 지도자는 만족하지 않는다. 따라서 동작수행 가능성을 높여주는 강화는 이러한 ‘스포츠 교수-학습상황’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그러나 그것과 동시에, 지도자들은 잘못된 동작을 억제하기 위한

  •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 등 사회복지적 측면이 강조되어야 할 때다. 아울러 제도적 측면의 개선과 함께 청소년 스스로의 자립서ㅇ,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제도의 개선, 청소년 참여를 이끌어 낼 문화, 사회, 정치적 마당의 고민이 병행되어야겠다.3-3 자료출처 *2000년 *1998 김초향*한겨레출판사**1992 지광준 *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체육관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① 체육은 생활을 위한 것이다. 실재론자들은 체육을 학교교육과정에 매우 가치 있는 한 부분으로 본다. 그들이 보기에 체육은 학생들이 후에 살아야 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돕는 분야이다. 즉 체육활동에 참가하는 것은 바로 적응을 위한 방법의 학습이라고 생각한다.② 체력은 생산을 증대시킨다. 실재론자들은 인간의 신체에 관계되는 가치를 더욱 강조한다. 그리고 체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인간행동관한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삶에 어떤도움줄수있는지 반두라Bandura 제시한 자기효능self efficacy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00
  • 스포츠 지도자는 제자들에게 무한한 신뢰와 격려 속에 그들이 실력을 발휘하여 스타로 탄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줘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공용,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