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신입생과 재학생의 대학생활의 심리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⑴ 연구 동기
⑵ 연구 목표
2. 본론
⑴ 연구 방법
① 조사 대상과 방법
② 조사 설문지 내용
③ 연구 분석 방법
⑵ 연구 내용 비교 분석
① 신입생의 입학 전(대학 합격 ~ 2006년 3월 2일 입학 전)부터 현재(2006년 5월)까지의 대학생활과 그 심리 분석㈀ 신입생의 대학 입학 전의 심리 상태
㈁ 신입생의 대학 입학 후 겪는 대학 생활에 대한 심리
②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과목에 대한 생각과 그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 만족도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 만족 내용
ⓑ 전공 만족도의 감소 원인
ⓒ 전공 만족도에 대한 기타 대답
③ 신입생 때와 비교한 재학생의 대학생활
㈀ 재학생의 지난 대학생활에 대한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현재 생활에 관한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방학생활 계획에 관한 심리 분석
④ 신입생과 재학생의 미래 계획과 학업 외 시간 활용도
㈀ 신입생과 재학생의 미래 계획 정도와 구체적 계획
㈁ 신입생과 재학생의 학업 외의 활동 비교
⑶ 실제 대학생활에서의 활용 방안 모색
① 신입생과 재학생 모두, 즐거운 대학 생활을 보내기 위한 조언과 대안
3. 결론
⑴ 느낀 점과 평가
- 본문내용
-
1. 서론
(1) 연구동기
우리는 대학교라는 보다 넓고 큰 배움의 터전에 새로운 발돋움을 하면서 이미 성인으로 새로운 경험들을 접하게 된다.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고등학생일 때와는 분명 다른 세상이다. 만끽할 수 있는 자유와 때로는 무겁게 느껴질 책임이 주어진다.
정의의 여신이 오른손에 들고 있는 저울은 자유와 책임의 균등해야 함과 왼손의 칼은 성인이 되었으니 그에 따른 책임을 지지 않았을 때에 대한 처벌이라고 새로운 해석을 해도 되지 않을까? 대학교는 많은 지식 배우는 곳뿐 아니라 세상을 나아가기 이전에 더 많은 경험을 겪을 수 있는 마지막 장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준비기라고 생각하기 이전에 새로움이란 기대에 부흥하여 현재에 일단 만족한다. 또 이후에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유용한 시간을 활용하지 못해 대학생활에 대한 떨어진 만족감을 표현하고는 한다.
대학생이란 이름표를 달면서부터 우리는 스스로 자기관리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성공저서들이 첫 번째로 이야기 하고 있는 시간 관리와 자신을 기준할 수 있는 계획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물론, 여러 가지 계획들을 세우면서 시간 활용을 잘한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아직 규격화된 틀에 움직여 왔던 과거 습관들로 번번이 예전 모습을 되돌아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겪어보지 않은 대학생활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가지 않은 길에 대한 걱정 전에 “입학 전에 있었던 예비 대학처럼 대학생활도 미리 한번 해본다면 어떨까?”란 생각들이 들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드는 생각은 “선배들은 왜 그렇게 학교생활에 익숙한 걸까?”란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