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신입생과 재학생의 대학생활의 심리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⑴ 연구 동기
⑵ 연구 목표

2. 본론
⑴ 연구 방법
① 조사 대상과 방법
② 조사 설문지 내용
③ 연구 분석 방법

⑵ 연구 내용 비교 분석
① 신입생의 입학 전(대학 합격 ~ 2006년 3월 2일 입학 전)부터 현재(2006년 5월)까지의 대학생활과 그 심리 분석㈀ 신입생의 대학 입학 전의 심리 상태
㈁ 신입생의 대학 입학 후 겪는 대학 생활에 대한 심리

②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과목에 대한 생각과 그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 만족도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전공 만족 내용
ⓑ 전공 만족도의 감소 원인
ⓒ 전공 만족도에 대한 기타 대답

③ 신입생 때와 비교한 재학생의 대학생활
㈀ 재학생의 지난 대학생활에 대한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현재 생활에 관한 심리 분석
㈂ 신입생과 재학생의 방학생활 계획에 관한 심리 분석

④ 신입생과 재학생의 미래 계획과 학업 외 시간 활용도
㈀ 신입생과 재학생의 미래 계획 정도와 구체적 계획
㈁ 신입생과 재학생의 학업 외의 활동 비교

⑶ 실제 대학생활에서의 활용 방안 모색
① 신입생과 재학생 모두, 즐거운 대학 생활을 보내기 위한 조언과 대안
3. 결론
⑴ 느낀 점과 평가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동기

우리는 대학교라는 보다 넓고 큰 배움의 터전에 새로운 발돋움을 하면서 이미 성인으로 새로운 경험들을 접하게 된다.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고등학생일 때와는 분명 다른 세상이다. 만끽할 수 있는 자유와 때로는 무겁게 느껴질 책임이 주어진다.
정의의 여신이 오른손에 들고 있는 저울은 자유와 책임의 균등해야 함과 왼손의 칼은 성인이 되었으니 그에 따른 책임을 지지 않았을 때에 대한 처벌이라고 새로운 해석을 해도 되지 않을까? 대학교는 많은 지식 배우는 곳뿐 아니라 세상을 나아가기 이전에 더 많은 경험을 겪을 수 있는 마지막 장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준비기라고 생각하기 이전에 새로움이란 기대에 부흥하여 현재에 일단 만족한다. 또 이후에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유용한 시간을 활용하지 못해 대학생활에 대한 떨어진 만족감을 표현하고는 한다.
대학생이란 이름표를 달면서부터 우리는 스스로 자기관리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성공저서들이 첫 번째로 이야기 하고 있는 시간 관리와 자신을 기준할 수 있는 계획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물론, 여러 가지 계획들을 세우면서 시간 활용을 잘한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아직 규격화된 틀에 움직여 왔던 과거 습관들로 번번이 예전 모습을 되돌아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겪어보지 않은 대학생활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가지 않은 길에 대한 걱정 전에 “입학 전에 있었던 예비 대학처럼 대학생활도 미리 한번 해본다면 어떨까?”란 생각들이 들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드는 생각은 “선배들은 왜 그렇게 학교생활에 익숙한 걸까?”란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복학생이 학교생활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교학습방안의 고찰
  • 교육심리학 Team project복학생이 학교생활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교학습방안의 고찰목차1. 문제 제기2. 설문지 통계분석▢ 설문조사 내용▢ 설문조사 결과 ▢ 복학생․재학생 대상 설문 문항▢ 재학생 대상 설문 문항3. 집단 내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사회 심리학의 관점에서▢ 군집▢ 사회적 교환▢ 연합▢ 개인적 매력 - 신체적 매력▢유사성▢ 친숙성 (단순 접촉 효과)▢근접성4. 복학생이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부가 1998년 편찬하고 발행한 「교육 50년사」에서 1990년대의 한국교육에서 새로운 변화의 하나로 대안교육의 등장을 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관한 논의는 90년대 들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사회전반에 민주화 물결이 드높던 80년대를 지나면서 특히 교육부문의 교사운동, 학부모 운동은 90년대 초반 대표적인 주민자치, 영역자치, 생활자치의 당사자 주도의 새로운 사회운동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를 통해

  • 대학교 학생의 자살 문제 -현황과 원인 및 예방책에 대하여
  • 대학교 내의 자살 현황2.2. 자살 원인 분석2.2.1. 개인 심리적 요인2.2.1.1. 우울2.2.1.2. 자아존중감2.2.1.3. 무망감2.2.2. 사회 환경적 요인2.2.2.1. 가족 체계2.2.2.2. 학교 체계2.2.2.3. 스트레스2.2.2.4. 사회적지지2.2.3.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살 원인2.3. 현행 서울대학교 자살 예방책과 실효성2.3.1. 현행 서울대학교 자살 예방책2.3.1.1. 보건진료소 신경정신과/ 의과대학 상담실(연건 캠퍼스)2.3.1.2. 정신건강센터2.3.1.3. 대학생활문화원2.3.1.4. 스누콜(SN

  • [조사방법론] 편모가정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교육 태도가 자녀의 대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도 예외일수 없다. 대학생은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상태로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기존과는 전혀 다른 패턴을 경험하게 된다. 중학교, 고등학교와는 전혀 다른 교육 양식의 경험과 엄청나게 늘어난 자율성은 아직 완전한 형태의 자아가 완성되지 않는 과도기적인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적응하기 힘든 큰 변화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대학교에 갓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학교 적응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 직업 및 진로 선택
  • 교육의 목적다. 한국대학생을 위한 직업교육의 중요성라. 진로(직업) 상담IV. 결론서론대학교육을 받는 중요한 목적은 인격적, 도덕적, 창의적인 인간육성을 통해 자신의 지능, 적성, 흥미, 성격 등에 알맞은 직업개발과 선택을 통해 자신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생활하는 가치 있는 직업인이 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대학교육은 졸업 후에 다가올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인 직업탐색, 직업준비, 직업선택, 직업성취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