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의 사례
3. 집단 따돌림의 실태
4.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
5. 해결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최근 집단 따돌림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크게 떠오르고 있다.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집단 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집단따돌림은 대체로 특정 학생이 학생 집단으로부터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청소년 문화에서 암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규칙을 어긴 사람이 있을 때 그를 따돌림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것이었지만 요즘 아이들은 정당한 이유 없이 친구를 괴롭히면서도 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www.chest.or.kr)
-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번역한 자료
- 연세사회복지연구 제 8권 (2002년) -연세대 사회복지 연구소
- 과학논집 제 30편(2004년) - 계명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3. 성덕여자고등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1) 전체 프로그램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Ⅲ. 결론1. 프로그램의 효과성2. 문제점 3. 개선방안Ⅳ. 일지Ⅴ. 참고문헌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3. 성덕여자고등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1) 전체 프로그램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Ⅲ. 결론1. 프로그램의 효과성2. 문제점 3. 개선방안Ⅳ. 참고문헌Ⅰ. 서론1. 문

  •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현장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현명한 대처에 관한 체계적인 언어교육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실제 당사자들인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나 학부모를 직접 만나거나 지켜보며 학교생활이 어떠한지, 가정 및 또래 생활은 어떠한지 체험하며 실제를 파악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많이 접해보았던 교사나 다문화 분야 전문가 집단의 경험담, 조언 등을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현실적인 다문화

  • [교육사회학]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 문제점을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탐구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교육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로마에 의해 멸망을 당할 때 마지막 소원은 학교를 보전하여 달라는 것이었다. 학교와 교육은 부모와 사회의 최후의 희망이기 때문이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학교교육이 없어질 것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정보화 사회에 외형적인 학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학교 폭력의 정의2.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문제점 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환경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4. 학교폭력의 유형1) 금품갈취2) 신체적물리적 폭력3) 언어적심리적 폭력 4) 괴롭힘 5) 성적 폭력5.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1) 학교폭력은 신체폭력, 집단따돌림이 주를 이룸2) 학교 폭력 중 사이버 폭력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3) 학생 대부분이 학교폭력에 대해 방관적 자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