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2. 선행 연구 검토


II. 본론

1. 국어 교육에서의 매체 교육 수용

2.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에 반영된 매체언어 교육 실태

3. 외국의 매체언어 교육 사례 고찰

4. 매체언어 교육의 실제

III. 결론

본문내용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시기적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이 예측되는 지금 시점에서 깊이 있게 고려되어야 할 여러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미디어 교육’이다. 대중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이제 미디어 및 그 이해와 활용이 보편적인 생활 문화적 측면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교육이 사회교육의 차원이 아니라 학교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일게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미디어 교육이 부각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미디어에 대한 인식의 요구와 확충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미디어에 대한 교육적 요구라는 담론의 형성이다. 전자에는 미디어 관련 학문으로서의 학술적 관점과 대중 미디어로서의 미디어 읽기라는 문화적 관점의 담론들을 또 그 하위 내용으로 둘 수 있겠다. 이는 이미 고등교육기관이나 전문 학술 분야에서 해온 것이다. 후자는 아직 중등교육으로 적극적으로 수용되지 못하고 있는 미디어교육이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를 추구하는 학교교육의 일환이 될 필요성과 그 방법론적 측면들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90년대 후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최병우 외, ‘매체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0.

※ 논문
구경희, ‘국어과에서 매체교육의 수용 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2001.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제97호, 한국국어교육학회, 1998.
김정자, ‘국어교육에서 미디어교육의 수용-미디어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5집, 국어교육학회, 2002.
김태환, ‘국어과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박기범, ‘영화의 문화교육적 수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1.
심상민, ‘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중등학교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3.
이관규, ‘광고와 국어교육-그 현황과 전망’, 국어교육학회 제25회 학술발표대회 논문, 2003.
최인자, 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선청어문 제23집, 서울대 국어교육과, 1995.
Hart. A., Teaching the Media.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기타
media education in Canada (http://www.media-awareness.ca/eng/med/bigpict/meinca.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외국에서의 매체 언어 적용 실제를 알고싶었는데 내용이 많이 부실하네요..
  • kmg3***
    (2015.06.02 02:26:27)
회원 추천자료
  •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 국어나 사회 등 여러 교과의 학습 내용)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고, ’매체에 대한 교육‘이란 매체 자체의 소통적 측면에 대해 다루는 교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미디어교육(Media Literlacy)이라는 말 대신 국어교육계에서는 매체교육(김대행), 매체언어교육(최병우), 전자말교육(김수업), 매체말교육(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등의 단어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매체교육’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사용하겠다.현재 국어과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1. 들어가며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방안 분석Ⅰ. 개요Ⅱ. 교과재량활동의 개념1. 선택 과목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배양 3. 방송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자료를 통한 창의성 배양5. 개별학습과 협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Ⅱ. 정보화 사회와 학교도서관의 역할1.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정보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점차 복잡화, 전문화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문화, 경제분야는 물론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연구 및 교육개혁(敎育改革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연구한다는 것은 표현된 결과물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의미를 파악하는 등의 활동을 말하는 것이므로 이해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여기서의 표현이란 과정으로서의 표현을 의미한다. 또, 표현이란 표현하는 수단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뉜다. 표현의 수단으로는 몸짓이나 표정, 그림, 음악, 언어 등이 있다. 그런데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언어, 그 중에서도 한국어를 통한 표현을 의미한다. 언어는 실체화되는 매체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