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 학교안전사고와 응급처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안전사고의 개념
2. 학교안전사고 현황
3. 학교안전사고의 유형과 예방법
1) 학교안전사고의 유형
2) 학교안전사고의 예방
4. 응급처치
1) 응급처치의 개념
Ⅲ. 결론
-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나아가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은 안전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고, 교사는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환경조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안전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동시에 이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인간 누구에게나 가지고 있는 본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는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로 인해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는 성장기에 있는 미성년자의 집단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개연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박주용, 1993) 학교별로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판단력이 미숙한 학생들이 소수 교수의 관리 하에 한정된 공간 안에서 교육활동을 하기 때문에 안전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또한 과대학교 ․ 과밀학급 ․ 학교시설의 낙후 등 어려운 교육환경이 학교안전사고의 발생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며, 게다가 예전과는 다른 다양한 교수법의 도입 및 시도가 학교안전사고의 발생을 가중시키고 있다. 예컨대 학생의 자기주도성계발에 기본 방향을 둔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체험 ․ 현장 ․ 노작 ․ 실험 ․ 실습학습 및 교육기자재를 사용하는 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 및 시도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참여를 강조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안전사고를 이끌어 낼 여지가 많다고 하겠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기 위하여 이번 보고서를 통해 학교안전사고의 개념과 현황, 유형을 알아보고, 학교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한 방법과 더불어 학교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응급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처치방법도 함께 알아봄으로써 적극적으로 학생들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편(2003). 아동안전교욱개론. 서울: 학문사.
김수현(2001).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교원의 법적 책임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익(2000). 초등학교 체육수업 시에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향옥 역(2002). 아마다 마코토, 야규 겐이치로 저, 다쳤을 때는 어떡할까? 응급처치. 서 울: 비룡소.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ken.go.kr/
경기도교육청 http://www.moe.go.kr/
꼬마 안정짱 http://ccoma.redcross.ac.kr/
응급처치와 건강상식 http://www.lifestar.pe.kr
어린이 안전재단 http://www.childsafe.or.kr/
소방방재청 http://www.nema.go.kr/
이기선의 응급처치 http://my.netian.com/~fenoboy/firstai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