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제개편문제의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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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제도의 구조 - 계통성과 단계성에 따라 구성됨

Ⅱ. 학제 유형

Ⅲ. 현행 우리나라의 학제의 구조

Ⅳ. 현행 학제의 문제점과 필요성

Ⅴ. 주요국의 학제개혁 동향

Ⅵ. 학제개편의 대안 (유-5-3-4-4제)

Ⅶ. 한계점 및 문제점

Ⅷ. 결론

본문내용
Ⅰ. 학교제도의 구조 - 계통성과 단계성에 따라 구성됨

1. 학교계통(수직적) : 어떠한 교육을 하고 있는가, 어떤 계층, 성별, 능력의 취학자를 대상으로 하는가 ex) 보통교육, 직업교육, 특수교육
2. 학교단계(수평적) : 어떠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가 어느 정도의 교육단계인가
ex)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Ⅱ. 학제 유형

1. 복선형 : 상호관련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학교계통이 병존, 학교계통 간 이동을 인정하지 않으며 단계성보다 계통성 중시
ex) 주로 유럽에서 발달
2. 단선형 : 학교계통이 하나뿐인 단일의 학교제도, 계통성보다는 단계성이 우선된다는 점이 복선형과 다름
ex) 우리나라, 미국이 이에 해당, 4개의 6-3-3-4제 라는 4단계가 하나의 계통을 이루는 구조
3. 분기형 : 복선형과 단선형의 중간적 형태, 각국의 현실적인 학교제도를 설명하기 위해 독일의 비교교육학자 힐케르에 의해 분류된 학교제도의 유형으로서의 기초학교부분이 통일되고 그 위에 동격이 아닌 복수의 학교계통이 병존하는 형태
ex) 영국, 독일 등의 서구 여러 나라의 최근 학제에서 볼 수 있음

참고문헌
1. 교육정책포럼 제121호, 한국교육개발원
2. 김영철 외(2005), “지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3. 윤정일 외(2006), 《新 敎育의 理解》,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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