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제개편문제의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제도의 구조 - 계통성과 단계성에 따라 구성됨
Ⅱ. 학제 유형
Ⅲ. 현행 우리나라의 학제의 구조
Ⅳ. 현행 학제의 문제점과 필요성
Ⅴ. 주요국의 학제개혁 동향
Ⅵ. 학제개편의 대안 (유-5-3-4-4제)
Ⅶ. 한계점 및 문제점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학교제도의 구조 - 계통성과 단계성에 따라 구성됨
1. 학교계통(수직적) : 어떠한 교육을 하고 있는가, 어떤 계층, 성별, 능력의 취학자를 대상으로 하는가 ex) 보통교육, 직업교육, 특수교육
2. 학교단계(수평적) : 어떠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가 어느 정도의 교육단계인가
ex) 취학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Ⅱ. 학제 유형
1. 복선형 : 상호관련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학교계통이 병존, 학교계통 간 이동을 인정하지 않으며 단계성보다 계통성 중시
ex) 주로 유럽에서 발달
2. 단선형 : 학교계통이 하나뿐인 단일의 학교제도, 계통성보다는 단계성이 우선된다는 점이 복선형과 다름
ex) 우리나라, 미국이 이에 해당, 4개의 6-3-3-4제 라는 4단계가 하나의 계통을 이루는 구조
3. 분기형 : 복선형과 단선형의 중간적 형태, 각국의 현실적인 학교제도를 설명하기 위해 독일의 비교교육학자 힐케르에 의해 분류된 학교제도의 유형으로서의 기초학교부분이 통일되고 그 위에 동격이 아닌 복수의 학교계통이 병존하는 형태
ex) 영국, 독일 등의 서구 여러 나라의 최근 학제에서 볼 수 있음
- 참고문헌
-
1. 교육정책포럼 제121호, 한국교육개발원
2. 김영철 외(2005), “지기반사회의 학제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3. 윤정일 외(2006), 《新 敎育의 理解》,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유용하게 잘 썻습니다
- poto***
(2019.06.12 02:29:14)
- good
- sse***
(2006.12.24 22:52: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