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전통적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지도성(Leadership)이란?

1-2. 지도성의 중요성


2. 본론

2-1. 전통적 지도성 이론이란?

2-2. 전통적 지도성 이론

3. 결론

3-1.요약

3-2.전통적 지도성 이론의 한계 및 대안

본문내용
1-2. 지도성의 중요성
-예전과는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조직의 안전한 존립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 지도자의 지도성이 더욱 더 중요시되고 있다. 다음의 두 가지 사례분석을 통해서 한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의 지도성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음을 배울 수 있다.

1)지도성이 잘 발휘된 사례
-지도자가 뛰어난 판단력과 추진력을 발휘하여 위기의 조직을 회생시키고 더욱 성장시켰 던 사례는 많이 있으나, 대표적으로 1998년과 1999년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시행하여 당시 쇠퇴하고 있던 기업을 일으키고 더욱 건실한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볼보(volvo)의 한슨 회장의 지도성을 꼽을 수 있다.
①사건의 요지
-1997년 레이프 요한슨 회장 취임
-당시 볼보 승용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0.8%였고 업계순위는 23위로 최하위
-1998년 삼성중공업의 굴삭기 사업부문을 5억7000만 달러에 인수
-1999년 볼보승용차를 포드자동차에 65억 달러에 매각
-현재 유럽에서의 트럭,버스 점유율 2배 상승, 북미에서의 디젤엔진 판매량 3배 증가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행정의 제이론1. 과학적 관리론테일러에 의해 주장됨,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사정과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2. 관료제론라스키의 정의-관료제란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치체제이다.3. 베버의 관료제전통적 권위: 하위자가 상위자의 명령에 대해서 그것이 전통적으로 그러했다는 근거에서 정당한 권위로

  • [행정] 장학행정
  • 행정적 시학, 20세기초의 장학을 전문가에 의한 장학, 1920년대의 장학을 과학적 장학, 1930년대에서 1940년대에 이르는 장학을 민주적 인간관계 장학, 1950년 이후의 장학을 이성과 실천적 지성의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구인은 1920년에서부터 1960년대까지의 장학발달 과정을 과학적 장학, 민주적 교육 지도성 장학, 창의적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써지오바니와 스타라트는 장학의 발달과정을 전통적. 과학적 관리, 인간관계 장학, 신 과학적 관리, 인간자원장

  • [교육행정] 9장 장학론
  • 전통적인 장학 개념 :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위에, 바로 위에, 보다 ‘우수한’)+vision(보기, 엿보기, 바라보기) 오늘날의 장학 개념 : 학생의 학습을 돕는 전문적, 봉사적 활동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휘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 교육에서 장학활동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2. 한국 장학의 문제점1) 교육청 장학사의 장학활동교육청 장학사들은 국가 혹은 지역교육청 차원의 장학목표와 지침을 교육 일선에서 실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교육청 장학사들의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문제점들로는 일선 학교 실정 파악의 부족, 장학방침의 빈번한 변경, 점검지시확인으로 일관, 일선 학교의 독창성 및 자율성 무시, 인사행정에 결부시켜 권위를 내세움, 관료화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