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실업계 고등학생의 심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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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3. 실업계를 바라보는 시각

Ⅱ. 본론
1 .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업계 진학 후의 심리는 어떨까?

2. 실업계 학생들의 대학 진학후의 심리변화는 어떨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생활에 따른 심리변화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가) 학교 및 학생
2000년 기준 전국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617개교로 전체 고등학교 수의 41.5%에 해당되며, 전체 학생 수는 약 955,045명으로 전체 고등학교 학생수의 41.0%를 차지하고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수는 1980년부터 증가하다가 1990년에는 다소 감소하였고, 1995년부터는 실업계 고등학교 확충 정책으로 다시 증가 현상을 보였다.(교육부, 2000:12)
또한 현재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공 계열은 크게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수 ․ 해양계, 가사 ․ 실업계열로 분류되며, 각각의 순수 계열별 고등학교와 종합고등학교, 실업계등학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계열별 학교 수를 비교해 보면 상업계가 32.2%로 가장 많고, 종합고교 30.1%, 공업계 24.7%, 농업계 3.5%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어, 산업 사회의 요구 및 장기적인 인력 수급을 반영하지 못한 채 계열별로 불균형 상태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과의 편성 ․ 운영도 단기적인 계획에 의해 입학생 모집이 손쉬운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계열별 학교 및 학생 수의 불균형 현상은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선발에서 학생 개개인의 직업 적성, 능력, 흥미를 고려하기보다는 학업 성적위주로 결정을 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 졸업 후 진로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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