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실업계 고등학생의 심리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3. 실업계를 바라보는 시각
Ⅱ. 본론
1 .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업계 진학 후의 심리는 어떨까?
2. 실업계 학생들의 대학 진학후의 심리변화는 어떨까?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생활에 따른 심리변화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가) 학교 및 학생
2000년 기준 전국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617개교로 전체 고등학교 수의 41.5%에 해당되며, 전체 학생 수는 약 955,045명으로 전체 고등학교 학생수의 41.0%를 차지하고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수는 1980년부터 증가하다가 1990년에는 다소 감소하였고, 1995년부터는 실업계 고등학교 확충 정책으로 다시 증가 현상을 보였다.(교육부, 2000:12)
또한 현재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공 계열은 크게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수 ․ 해양계, 가사 ․ 실업계열로 분류되며, 각각의 순수 계열별 고등학교와 종합고등학교, 실업계등학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계열별 학교 수를 비교해 보면 상업계가 32.2%로 가장 많고, 종합고교 30.1%, 공업계 24.7%, 농업계 3.5%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어, 산업 사회의 요구 및 장기적인 인력 수급을 반영하지 못한 채 계열별로 불균형 상태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과의 편성 ․ 운영도 단기적인 계획에 의해 입학생 모집이 손쉬운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계열별 학교 및 학생 수의 불균형 현상은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선발에서 학생 개개인의 직업 적성, 능력, 흥미를 고려하기보다는 학업 성적위주로 결정을 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 졸업 후 진로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지용론 - 정지용의 생애와 활동 & 작품경향과 변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