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가족형태가 아동의 심리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연구 목적 및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II. 본론
1. 가족이란?
2. 부모 자녀 관계
3. 형제자매 관계
4. 조부모 손자녀 관계
5. 연구의 설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역사는 밤에 이루어지는가?
한 사람의 역사는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까?
아이가 태어나 제일 처음 만나는 사람, 또한 제일 오랫동안 만나는 사람이 가족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면 가정을 이루고 부모가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겪게 된다. 성인이 되면서 자아실현과 경제적인 이유로 직업을 갖게 되는데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통해 대가족이 핵가족으로 급변한데 이어 최근 후기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핵가족 자체도 붕괴되는 조짐이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인 가정의 역할과 모습에서 현대적인 맞벌이 가정의 모습으로 또는 한 부모 가정, 조부모 가정, 재혼가정, 미혼부모의 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정모습으로 말이다.
어려서부터 우리는 교육을 받고 자란다. 그 근본이 되는 교육의 장이 가정이 아닌가싶다. 문제아동의 70-80%가 부모와의 대화시간 및 방법을 가장 큰 문제로 제시하고 있는 것을 볼 때,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60-70년대의 가정교육이 아니라 80년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되면서 가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녀교육을 위해 우리 부모님들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물어보고 싶다. 단지 먹여주고 필요한 것을 사주고 재워주는 것으로 만족하며 생활한 것은 아닌지?
참고문헌
김경신, 김순옥, 유영주 공저, 가족 관계학, 교문사, 1996
장휘숙, 가족심리학, 박영사, 1995
유명항, 가정환경이 자아정체감형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석사학위 논문, 1988
유안진, 아동양육, 문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아동들의 게임에 대한 노출과 학습을 사실 알고 있었으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는 막연한 태도로 방치해왔다. 특히 초기 컴퓨터 구입 시 컴퓨터와의 첫 접촉을 상당한 부분 게임으로 시작하도록 오히려 안내를 해왔다. 그런 점에서 부모들이 게임을 익히게 해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급격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놀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폭한다. 이러한 증가와는 달리 이를 적절히 통제하는 힘

  • 긍정적 행동지원
  • 가족과 친구들까지 포함한 팀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3) 자기결정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교육 및 행동 중재에 대한 생각을 변화시키는 데 동일하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것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과 관련된 교육적 동향이었다. 자기결정은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적용에서 장애학생의 참여를 강조하게 하였고, 교사들로 하여금 기술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결정에 방해가 되는 환경적인 장해물을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목 차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1.2 조망1.3 역사2. 아동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자들의 활동 2.1 행동평가2.2 치료 (개입)2.3 치료 사례2.4 연 구3. 아동임상심리학의 교육 및 수련 4.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5. 연 구 6. 활동 중인 전문가와의 인터뷰 7. 참 조 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 : 임상아동심리학 臨床兒童心理學, clinical children psychology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는 아동심리학. 문제아동이 자기를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요구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4. 교육적 측면에서의 요구Ⅲ.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2. 교재교구에 대하여1) 교재교구의 선정기준 면에서2) 교재교구의 기능적 교육적 요구 충족 면에서3) 교재교구의 배치 및 관리 면에서4) 교재교구의 보관 및 관리 면에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구조와 이

  •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시오
  • 및 폭력과 학대가 벌어지는 아동학대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에서 나타나는 아동학대의 유형으로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학대, 방임 및 유기 등이 있으며, 아동학대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는 정신병리학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생애발달적 관점 등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