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철학] 본질주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적 배경

2. 본질주의의 개념

3. 본질주의의 교육목적

4. 본질주의의 특징

5. 주요 교육사상가

6.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의의

7.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한계점

8.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비교

9. 본질주의 교육사상과 항존주의 교육사상의 비교

*본질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2차 세계 대전의 시작과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본질주의 교육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도전운동으로 시작되었다.

*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
1) 진보주의 교육은 그 주장과 언동이 과격하다.
2) 진보주의 교육은 자유를 극도로 존중한 결과 사회적 통제를 무시하였다.
3) 진보주의 교육은 사회적 적응만을 중요시한 결과 사회의 문화적 전통을 경시하였다.
4) 진보주의 교육은 변화관, 진리의 상대성과 흥미, 협동의 지나친 강조와 현재생활의
적응을 지나치게 중시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본질주의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 아니며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시정하는 방향에서의 개혁적 주장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특정한 부분에서만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반대하고 진보주의가 교육방법에 끼친 공헌은 인정하고 있다. 차이점을 말해보면, 본질주의는 진보주의가 중요시 여기는 경험중심의 학교에서는 학습자가 1차적인 기본학문을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고 주장하여, 전통적인 철학사상에 기초하고 교과의 지식을 중요시 여기는 새로운 교육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목차1.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교육철학적 안목은 ‘왜 가치로운가’를 논하시오. 2. 플라톤은 상기설을 주장합니다. 상기설과 관련하여 ‘발 앞에 등불’을 놓아주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시세로의 교육사상에 대해 설명해보고 시세로주의에 대해 논하시오.4.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아동 그 자체, 있는 그대로 인정합니다. 루소의 아동관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 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본질주의의 개념과 의의2. 본질주의의 전개3, 본질주의 교육관의 이해4, 본질주의 교육의 의의5, 본질주의의 교육이론6, 본질주의 교육관의 문제점7, 본질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결론참고문헌서론본질주의 교육사상(本質主義敎育思想)은 사회의 전통적 문화내용 가운데 본질적인 교육기능을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 비판 동양사상의 관점에서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본질주의 비판(동양사상의 관점에서)본질주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대두된 교육 사상이다.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 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 사회적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려는 데서 출발한 본질주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는 교육 사상이기도 하다. 본질주의 교육은 사회 문화 가운데 가장 본질적인 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의 내용은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 나의 교육적 신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나의 교육적 신념어느 시대이든지 혹은 어느 사회이든지 간에 교육자에게는 신념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교육자’라면 누구든지 저마다의 교육적 신념에 따라 교육을 한다. 교육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도 교육에 종사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신념이 없는 교사는 있을 수 없다.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아니 현재 대학교까지 내가 보아온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은 그러셨다. 그래서 나 또한 장차 교단에 서게 될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