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공개수업지도안] 현실적 수학교육(RME) 원리를 적용한 수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관

2. 학습의 계열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적용된 이론적 배경

7. 학습자의 실태 조사 및 분석

8. 본시 수업설계 및 수업자의 의도

9. 본시 학습의 실제

10. 본시의 평가 계획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초등 수학 학습 지도에 현실적 수학교육(RME) 원리의 적용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부터는 보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수학 학습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수학 구성 활동을 중시하며,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를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수학이 거의 수학화 또는 완성된 상태에서 학습자에게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 의한 수학 구성 활동의 기회가 적고, 따라서 학습할 수학 내용이 포함하는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초등 수학교육이 안고 있는 이러한 부분과 관련하여, 구성주의적 이론이나 원리가 학교 수학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잘 실현되고 있다고 보이는 네덜란드 중심의 현실적 수학교육(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이하 RME) 모델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실적 수학교육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한 Freudenthal은 수학은 현실과 연결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활동에 기초해야 하고, 사회적 현상과 관련지어야 된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학습자에게 수학이 유용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수학학습의 과정이 생활과의 관련성을 잃지 말고 다방면의 실제 생활 문제가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바로 이 현실적 수학교육의 원리가 구체화된 교재가 Mic(Mathematics in Context)교재이다.
참고문헌
․백석윤(2004), 초등 수학 학습 지도에 현실적 수학교육(RME) 원리의 적용, 서울 교육대학.
․장경윤(2003),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학 수업, 학교수학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