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듣기 말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중심, 영어과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말하기듣기, 미술과 감상영역,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 도덕과 토론수업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목차
-
▶참고 자료◀ 듣기 ․ 말하기 교육의 내용
1. 듣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와 학년별 교육 내용
2. 말하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와 학년별 교육 내용
1. 직접교수법: 설명하기→시범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
2. 창의성 계발 학습: 문제발견→아이디어 생성→아이디어 평가→적용
3. 역할놀이 학습: 상황설정→역할 선정→준비 및 연습→실연→정리 및 평가
4. 학급재판을 이용한 듣기 ․ 말하기 수업
- 본문내용
-
소리는 늘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언어는 귀를 통해 가장 먼저 전해지게 되는데 어린이는 듣고 나서 말하고, 그 이후에 읽고 쓴다. 따라서 듣기는 언어 능력 중 가장 먼저 형성되며 사고와 다른 언어 기능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듣기를 잘한다는 것은 청각적 기호를 듣고, 이를 저장하고 해석한 후 화자에게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하기란 머릿속 심리 내용을 언어 기호를 통하여 음성으로 실체화하는 행위인데 우리는 평소 일상생활에서 친구와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주장을 펴기도 하며, 감명 깊게 읽은 책이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해서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한다.
여기에는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맥락이 작용하고 있으며 진정으로 화자의 말을 들어주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청자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임천택(2002: 110~111, 155~156) 참조
이처럼 듣기와 말하기 현상이 음성언어 의사소통 참여자의 언어적 능력, 상황맥락에 대한 지식, 의사소통 운영 능력 등 복합적인 능력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듣기 ․ 말하기 교육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 주된 까닭은 취학 전 아동조차도 웬만큼 말을 하고 들을 줄 안다고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상적인 의사소통능력이란, 인간의 선천적인 언어 사용 능력과 일상적인 의사소통 환경에서의 무의식적인 경험을 넘어선 능력이다.
이상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듣기 ․ 말하기의 여러 교수 ․ 학습 형태 방법 중 직접교수법, 창의성 계발 학습, 역할놀이 학습, 학급 재판을 이용한 수업을 바탕으로 어떤 방법으로 듣기 ․ 말하기 수업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천경록 외 공저(2006).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신헌재 외 공저(2005). 「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박이정.
임천택 저(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박이정.
박영목 외 공저(2005).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전국 초등국어교과 구리 남양주모임. 「그리동화로 여는 국어 수업」. 나라말.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그림동화>
글: 허은미, 그림:나애경. 「쫑알쫑알 말놀이 ⑧ 코끼리 코가 출렁출렁」. 웅진주니어
글: 김옥 , 그림:김유대, 최재은, 권문희. 「초등학교 1.2.3학년을 위한 신나는 책읽기 ① 학교에 간 개돌이 中 소중한 아이」. 창작과 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