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등학교 과외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 왜 과외를 하는가?

(1)성적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생각

(2) 학교 수업내용을 이해 못함

(3) 주변의 과외 분위기에 불안

♦ 과외 대책의 문제점

1. 대학 무시험제

2. 내신 석차제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과외는 진정으로 자신을 위해서 시작을 하는가 생각해 보아야한다.
과외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과외 열풍이 불고 있는 한국. 여러 학부모들의 무모한 경쟁심 덕에, 실업자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불안감 덕에, 과외에 흘리는 돈이 늘어나고, 청소년들은 이에 희생양이 되고 있다. 돼지나 소처럼 “공부”라는 우리 안에서, 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청소년들. 벗어나려고 발버둥 칠 때마다 상처를 입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렇다면 이 문제점의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본론

초등학생 10명 가운데 7명은 자신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공부나 성적문제라고 답했다. 28일 포털 사이트 네이트 닷컴(www.nate.com)이 초등학생 네티즌 3311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 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1%가 가장 큰 고민거리에 대한 물음에 ‘공부’라고 답 했다. 어린이들은 이어 이성문제(12%),친구문제(11%), 부모님과의 갈등(7%)을 고민거리로 꼽았다. 이만큼 학생들이 다른 문제 보다는 공부나 성적문제가 71%나 차지할 만큼 크게 걱 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_ 그렇다면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 까? 그 첫 번째 원인은 위에서 말했듯이 학부모들의 무모한 경쟁심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기수, 『아직 과외를 그만두지 마라』, 민음사, 1997,
윤정일 외, 『과외실태 조사연구』,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 학교교육의 경시, 빈부격차에 의한 소외감, 사고력 향상 저해, 자주적인 학습력 저하, 가계부담 증가, 공교육의 황폐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2. 사교육의 실태(1) 지역별 사교육비 다음 표를 통하여 지역별 사교육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표과 그래프 때문에 공간이 좁아서 다음페이지에 올립니다.다음 페이지로 넘겨주세요.2003년도에 조사된 거주 지역별 사교육 비율 표를 보시면 초등, 중등학교 학생들의 각 지역별 비율은 높게 차이가 나지 않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학교가 끝난 후 학원 다니거나 개별과외를 받거나 사설 교육기관으로 몰리고 있다. 이는 다양한 교육기회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가계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학원이나 개인 과외의 맹신 및 의존으로 학교 교육의 불신 내지는 무관심 등의 부정적인 면이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2. 방과후 학교란?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학교 교육 개혁의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방과 후 교육활동”프로그

  • 1960~80년대 대한 국교육
  • 학교내의 비민주적 상황에 대한 저항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교장을 비롯한 교육행정 담당자들과 문교부의 대응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상록회 사건과 지 사건은 당시의 교사운동이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계기가 된다.상록회 사건은 Y교협 초창기라 할 수 있는 1983년 11월에 서울 YMCA 중등교육자회인 상록회 회원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통일문제에 대한 기존의 학교교육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연구활동의 방향이 정부의 반공정책과 마찰을

  • 조기유학의 현황과 분석
  •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하게 조기유학에 관한 용어를 정의하고자 한다.Ⅱ. 조기유학의 실태1. 조기유학의 개념 국외유학에 관한 규정 제2조 제1호에 의하면 유학이란 “외국의 교육기관ㆍ연구기관 또는 연수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거나 학문ㆍ기술ㆍ연구 또는 연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법적 의미로 본다면 조기유학이란 “초ㆍ중등단계의 학생들이 국내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 학교교육(공교육)의 개념과 인간화,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 학급문고, 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사문제 사례,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개념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인간화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1.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창의성 계발의 문제점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를 제시한 것 같은 인상을 주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