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출 청소년의 문제점의 유형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출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실태
2. 가출청소년의 원인
3.가출청소년의 당면문제
4.문제의 해결책과 대안 &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전략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근대적 산업화 시기는 구한말에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오늘날처럼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을 걷게 된 시기는 1960년이다. 이 시기로부터 급격한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고 기존의 부모님들은 더 바빠지게 되었다.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가 많아지면서 핵가족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부모님이 계시지 않는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은 빈 집으로 들어오는 날이 많아졌다. 이런 정서적 지지의 약화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많은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청소년 시기는 자아 정체감의 형성이 아직 덜 된 시기이므로 불안한 감정을 안고 산다. . 그 과정에서 어떤 기회가 촉발되면 청소년들은 집을 뛰어나가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거나 독립적인 존재로서의 모습을 보이기 원한다. 모든 청소년이 다 가출하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기의 특성 상 가출에 대한 생각을 한번씩은 다 품어 본다. 그러나 문제는 가출이 가출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비행으로까지 이어지며, 일탈의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에 대해 먼저 가출의 정의와 징후를 알아보고, 원인을 살피며, 우리나라 청소년 가출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이 당면한 가출의 문제점을 생각해 보고, 가출의 예방 방안과 개입방안, 대책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B&qid=2Lzga&q=%C3%BB%BC%D2%B3%E2%B0%A1%C3%E2%C7%F6%C8%B2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A&qid=1YUsx&q=%C3%BB%BC%D2%B3%E2%B0%A1%C3%E2
가출청소년쉼터 운영모델(한국청소년개발)
가출청소년의 이해(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