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ener의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의 지능에 관한 견해와 문제점

2.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

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4.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1. 기존의 지능에 관한 견해와 문제점

기존의 우리 교육을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 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비네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네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에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
비네가 학생들의 지적 결점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만든 지능검사는 1916년에는 스탠포드 대학의 Lewis Terman이 비네의 검사지를 개조하여 Stanford-Binet로 알려진 지능검사지를 만드는데 기여했고, 독일 심리학자 William Stern은 지적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을 만들었다.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진 IQ라는 개념을 가지고 지금까지 지능을 판단하고 또 판단 당해왔다.
참고문헌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 Howard Gardener 지음 / 양서원
경남 다중지능 연구회 http://mi.new21.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다중지능 이론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하워드 가드너는 누구인가?2. 전통적인 지능관3. 다중지능에서의 지능이란?4.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1) 다중지능 이론2)다중지능의 교육5. 다중지능 측정방법6.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1)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 학습활동2)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1) 8개의 학습센터 설치(2) 센터활용(3) 다중지능 학습 환경을 위한 교수 학습자료 3) 다중지능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1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2) 다중지능의 정의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

  •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지능 종류 다중지능이론 준거 기원 다중지능이론 준거 의미 다중지능이론 개념 다중지능이론 학교교육 다중지능이론 기독교교육
  • 1. Howard Gardner2.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 준거의 기원과 의미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3)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지능의 종류4) 지능별 학습자 유형과 선호하는 학습 유형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1)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2) 다중지능이론과 기독교교육4. 다원지능 이론에 관한 논평5. 참고자료1.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턴대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요와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요와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징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이미지출처: wizysl.tistory.com)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기존의 일원화 한 지능을 다원화 하였다. 지능은 우선 인간 생물학과 인간 심리학에서 기원하는 특정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계산 능력(computer capacity)으로, 특정 문화권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문제

  •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12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970년대 이후부터 새로운 개념의 지능 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MI ; 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이다.가드너는 종래의 IQ 개념에 대항하여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하면서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무지개의 색깔 수 7과 비슷하게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