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16장 비판적사고, 문제해결, 조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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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USE OF MODELS 모형의 사용
2. PROBLEM SOLVING 문제 해결
3. CREATIVE PROBLEM SOLVING 창조적인 문제 해결
4. METACOGNITION 초인지
5. TEACHING RESEARCH 조사학습
6. NONCOGNITIVE ASPECTS OF THINKING 사고의 비인지주의적인 관점들
7. CONSTRUCTING THINKING-SKILL PROGRAMS IN SCHOOLS
학교에서 사고기술 프로그램을 만들기

Ⅲ. 결 론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재들에게 추상적 사고력을 가르치는 것에서 중요한 것은 교육자로서 우리 스스로 추상적 사고력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도전적 수업상황에서 성공적인 학습과정이 되도록 다음과 같은 가정을 확인해야한다.

이 가정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아이디어를 포함 한다:
♥ 지식은 사고를 통해서만 나타난다.
♥ 지식이 습득되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관련되고, 평가되어야한다.
♥ 지식의 깊이가 폭 보다 더 중요하다.
♥ 협조적으로 배우는 것은 지식 습득이나 깊은 이해를 강화 시킨다.
♥ 지식은 지속적인 이해를 위해 학습자에 의해 활발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영재에게 비판적인 생각, 문제 해결, 조사학습과 같은 추상적 사고력을 가르치는 것은 향후에 모든 학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는 장기적인 학습 방법으로 평생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은 영재에게 단지 하루 먹을 것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에서 구성주의적 접근은 생각하는 새로운 방법의 학습을 가르칠 때 장기적인 투자를 요구하며, 교사에 의해 적용할 때 비슷한 접근을 요구한다. 추상적 사고력은 비형식적이기 때문에 개방적인 분위기, 질문허용, 활동 중심의 학급이어야야 하며, 기능의 수준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구성주의 학습은 교사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유용한 모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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