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본론
1) 약물남용
2) 가출
3) 청소년폭력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미래 사회의 충주적 역할을 할 청소년을 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이 많다.
청소년에 관한 신문기사나, 논문을 보면 모든 청소년이 문제 청소년인것같은 느낌을 받는다. 폭력과 절도, 약물남용과 가출에 관한 기사에는 거의 빠짐없이 청소년이 등장하고 청소년 문화는 퇴폐와 향락주의, 감각주의로 일괄되고 미래와 목적없이 물질을 추구하며 생을 즐기는 청소년의 생활문화가 그려지고 있어 청소년 모두가 파국의 길을 걷고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제를 논하고 현실성있는 해결책을 모색해보자.

2. 본론
1) 약물남용
청소년 문제로 약물남용이있는데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으로는
▶ 호기심
▶ 또래로부터 소외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거절못함
▶ 살을 뺄수 있다거나 기분이 좋아진다는 속임수, 불안감을 잊을 수 있다는 약물 남용자의 말에 유혹됨
▶ 한번쯤은 중독되지 않고 괜찮겠지 라는 무지함
▶ 가정의 역기능과 학교생활의 많은 변화와 청소년들이 이루어야할
과업과 책임, 경쟁으로부터 벗어나기위한 도피
▶ 권태로움을 벗어나 일순간의 쾌락을 위함
▶ 신체적, 정신적, 의존상태에 이르러 약물을 하지 않으면 자신을 유지 못함
이런것들을 원인으로 둘수있다.
약물 남용이 왜 위험한지를 살펴보면
참고문헌
한국청소년학회. 1993.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예방대책.

문화체육부. 1992.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대책- 양호교사의 약물효과 연구.

문화체육부. 1996. 청소년백서

이용교. 1992. 가출, 한국청소년개발원 편저. 청소년문제론

구창모. 1992. 폭력.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문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문제행동을 보이면서 학교생활 적응에 실패하는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사례증가는 이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현대 가족관계에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개입하고 아동의 정신 건강을 보살피며 부적응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의 필요성 또한 증가시킨다. 1.3 역사 : 53분과의 역사 (미국 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임상 아동 및 청소년 심리학 협회의 연혁 (SCCAP) 제 1과,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유형1)도벽2)소매치기3)서리4)갈취5)강도6)사이버 절도Ⅳ.절도의 원인1.환경적 원인1)가정환경2)학교 환경3)지역사회 환경4)대중 매체2.개인적 요인1)욕구충족을 위한 대리만족으로 나타나는 도벽2)열등감에 의한 보상심리에서 나타나는 도벽3)욕구지지력의 부족에서 나타나는 도벽4)향락적인 성격 때문에 나타나는 도벽5)판단력 부족으로 인한 도벽6)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나타나는 도벽Ⅴ.청소년 절도의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1.가정의 개선

  •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대처방안
  •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대처방안목 차* 청소년문제의 정의 ** 청소년 문제의 원인 **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대처방안 *1) 학습2) 진학과 진로3) 대인관계4) 성격5)신체상의 문제6) 성문제 7) 자살8) 흡연9) 음주10) 약물남용11) 유해업소 출입12) 유해매체13) 가출14) 폭력* 청소년비행의 발생원인에 관한 이론*1. 생물학적 이론 : 해부학적이론, 생리학적이론2. 심리학적 이론3. 사회학적 이론*청소년비행의현황*1. 현황2. 청소년비행의분류별동향*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유형5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6학교폭력의 예방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오래 전부터 학교폭력의 문제는 신문을 포함하여 각종 매스컴을 통해 이슈화가 되어 문제의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다.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폭력의 문제에 대해서 학교선생님들 조차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몰라 학교폭력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선상에 와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은 나오지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외국)
  • 교육(2)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는 교육 풍토(3) 자기중심성, 소비지상주의를 조장하는 영상매체3) 아이들의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1) 외면적 가치를 중시(2) 현재 욕구 충족 몰두(3) 집단 모방 의식4) 자치문화의 부재5) 언론 보도의 문제다. 집단 따돌림의 종류a. 학교에서의 따돌림b. 직장에서의 따돌림c. 그 밖의 집단 따돌림라. 집단 따돌림의 유형과 방법2. 집단 따돌림에 깔려 있는 심리와 대처 방안가. 집단 따돌림의 주체들인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