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제10장 자율장학, 발달장학, 임상장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자율장학
1. 자율장학의 의미
2. 교사의 성장에 초점을 둔 자율장학

제2절 발달장학 (교사발달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임상장학과 발달장학의 관련에 중점)
1. 교사의 추상적 사고력 발달
2. 발달장학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3절 임상장학
1.임상장학의 개념
2. 임상장학의 과정 (Goldhammer,1969) (책 288-289쪽 참고)

본문내용
제1절 자율장학

장학은 수업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므로 학교현장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교사가 그 주된 대상이 된다. 따라서 장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교과지도 및 수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자율적인 장학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1. 자율장학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개인의 욕구성향에 따라 행동하며 독자적 재량권을 행사하여 자신에 관 련된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선택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스스로 져야한다.
①자율장학은 학교나 개인의 자발적 동기, 전문성, 책임의식, 지적 능력이 전제
②김종철의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자율
•기관의 자율성:단위학교 자체 운영의 의사결정에서 가지는 자유와 자주성의 정도 (교육과정의운영과 교수-학습방법면, 학생입시 선발생활지도등의 방법면,관리면에서의 재량권)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이 누리는 자율의 정도: 학교조직풍토, 학교장의 지도성, 교직원과 학생의 자율성 및 수반되는 책임성의 유지능력 등에 크게 좌우
2) 자율장학의 관점 (장학활동의 대상과 범위에 따라)
① 학교단위에 초점을 둔 교내장학과 같은 맥락:학교 외부의 교육행정기관에서 실시하는 장학의 한계로 학교나 교사들에게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교사들에게 상당한 부담감 을 안겨주는 한계점을 고려하여 학교장 중심의 교내장학을 강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잘쓸게요굿굿굿굿
  • kcl3***
    (2011.05.11 00:47:0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장학4) 동료장학5) 전통적(약식, 일상)장학 → 학교 행정가가 5~10분 정도 잠시 교실을 방문하여 이뤄지는 장학6) 선택적 장학 ☆1 교사의 능력이나 경력에 따라 자기, 동료, 임상, 전통적 장학을 적절히 배분시키는 것.2 임상장학 : 1년 미만의 초임교사나 3년마다 갱신기의 교사자기장학 :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 능력 있는 교사동료장학 : 동료와 일하기를 〃전통적 장학 : 위를 제외한 교사 또는 모든 교사7) 교내자율장학 : 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 [유아교육기관운영]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바람직한 방안
  • 장학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나가 장학지도 실시 결과를 반성해 보면 장학의 순기능인 봉사, 지원, 지도, 조언, 평가 등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제고나 수업 개선보다는 경영관리 활동에 초점을 둔 확인, 점검, 감독, 감사 등을 해왔던 점이 많았음을 인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장학이 교사들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가치로운 활동으로서 역할로서 보다는 과정으로서 장학을 이해하는 관점에서, 교원들의 장학에 대한 인식과 요구, 자율장학의개념과

  • [교육경영] 장학론
  • 발달과정. 3가. 행정시학. 3나. 과학적 관리장학. 4다. 인간관계장학 4라. 체계적 프로그램에 의한 장학 43. 유형.

  • [장학] 장학, 교과장학, 교내장학, 학교자율장학 심층 분석
  • 장학, 교과장학, 교내장학, 학교자율장학 심층 분석Ⅰ. 개요Ⅱ. 교과장학의 개념Ⅲ. 교내장학의 형태1. 수업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Ⅳ. 장학활동의 필요성 Ⅴ. 학교자율 장학의 방법1. 임상장학의 방법2. 동료장학의 방법3. 자기장학의방법4. 교내연수의 방법5. 요청장학의 방법Ⅵ. 학교 장학의 문제점1. 자율장학의 문제점2. 교과 써클 운영의 문제점3. 교수 매체 자료 활용의 문제점Ⅶ. 영국의 장학제도 사례Ⅷ. 교내 장학의 개선 방안1.

  • [장학] 장학의 개념, 목적, 방법, 필요성, 내용과 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내실화 방안 분석(스웨덴 장학제도 사례)
  • 장학은 교사의 교과지도 및 생활지도 기능을 포함한 전문성을 향상하고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요약해서 다원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법규적 접근으로 기능적 접근, 이념적 접근, 개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 내지 막료활동이라 규정하였다(김종철, 1982).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장학의 본질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