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 16장 제이언어 학습 모형과 숙달성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언어교수] 제 16장 제이언어 학습 모형과 숙달성의 개념[1].hwp

제 16장 제이언어 학습 모형과 숙달성의 개념



1. 제이언어 학습 모형

2. 숙달성

본문내용
1. 제이언어 학습 모형

1) 통합체
다섯 가지 변인군 <표 16-1> 제이언어 학습의 점검틀 참조
-사회적 맥락: 학습자 개인은 사회적 맥락을 어떻게 경험하고 해석하는가? 학습자의 내도와 동기에 사회적 맥락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들은 언어학습과 학습 조건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학습자 특성: 학습자 나이, 학습자의 성, 인지적 변인들(학습 능력, 언어 학습 적성, 선수 언어 학습 경험, 인지 학습 유형), 정의적인 요소(태도, 동기) 인성
-학습 조건: 지원적 언어 환경, 비지원적 언어 환경(지도받은, 지도받지 않은 학습)

-학습 과정
학습 과정에 관한 접근
① 드러난 실제 언어 학습 행동을 검토
② 학습자 스스로 자신들의 직관을 검토, 스스로 생각하는 언어 숙달에 필수적인 단계, 학습 목표, 전략, 기법, 학습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조사
③ 인지 과정에 대해서 경험적이고 관찰적으로 연구
④ 학습 과정의 동기와 정의적인 부분 조사
⑤ 지금까지의 연구: 학습 결과를 중심으로 한 결과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제응용차원에서 예측과 추정 및 모형개발행동차원에서 집단과 행동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산업 심리학 개인: 기술(Skill)(Industrial Psychology) 지능(Intelligence)적성(Aptitude)인간관계(Human Relations) 집 단심리학 : 인지, 학습, 퍼스낼리티,모티베이션, 태도 , 집단협력 과 응집력행동과학 사회학 : 집단, 과정, 힘과 권력, 역할지 위, 소시오메트릭인류학 : 인간의 가치, 사회변화, 학습된 행동과 개발조직행동 개인, 집단, 조직 등의 차원별 행동과 (Organization Be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개념, 특징, 평가 방법을 차이를 표로 비교해보고자 한다.전통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전통 지능 이론다중 지능 이론개념경험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주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잠재력특징1. 태어나면서부터 타고난다.2.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3. 논리적, 언어적으로만 구

  • [교육행정] 관료제
  • 학습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료적 학교 조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은 학교조직이 외적 질서, 원시적 제제, 교수 전략에서의 융통성 부재, 정형화된 도덕적 관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또한 관료적 학교 조직의 교사는 교파의 강조, 교실에서의 질서 강조, 교사의 지시, 감정적 초연성 등의 경향이 강하며 학생과의 긍정적인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데 실패한다고 보았다. 같은 관점에서 Mackay는 학교 조직의 관료

  • [학교학급경영] 16장 학급경영의 실제, 17장 학급경영평가
  • 제로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 방법.- 시네틱스 (Synecties) : 특정한 대상이나 사실 등으 보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찾아가서 기록한 다음 문제 해결시 나름으로 판단하여 좋은 것을 찾는 기법. 6) 새로운 학습지도 방법(1) 교수-학습지도 방법 개선① 학습목표의 인식 : 학습수준에 적합한 목표를 학생 자신이 확실하게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기본기능의 숙달, 기본지식의 이해,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신장에 관련되어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