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새로운 해결방안 모색 그리고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교실붕괴의 의미

2. 교실붕괴 실태

3. 교실붕괴의 원인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 학교는 더 이상 우리가 알고 있는 학교가 아닌 듯하다. 선생님이 되고자 원대한 꿈을 품고 그 길을 달리고 있는 우리들에게 교실붕괴의 소식은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고, 교사들도 그러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않는다. 최근 이러한 교실의 모습들이 대중매체, 인터넷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교실붕괴에 대한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 현재 우리나라는 IMF위기보다 더 심각한 교육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흔들리는 교권’, ‘무너지는 교실’, ‘위기의 학교교육’ 과 같은 말들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것이 바로 그 단편이다. 게다가 이 교육위기의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이는 곧 학생과 교사, 부모, 더 나아가 사회까지, 서로의 신뢰가 무너지게 될 가능성이 있기에 문제인 것이다.
그러면 이 문제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누구의 잘못일까? 어느 누구가 아니면 모두의 잘못일가? 우리의 교육현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누구의 책임인지를 따지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앞으로 교직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니 만큼 어떻게 학생들을 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다시 한 번 우리가 걸어야 할 교직의 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의 위기 모습을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라고 한다.

참고문헌
ㆍ지금 당신의 자녀가 흔들리고 있다 / 이성호 / 문이당
ㆍ전교조에 告함 / 김동렬 / 뿌리출판사
ㆍ학교붕괴 / 전교조 / 푸른 나무
ㆍ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 최진규 / 에세이
ㆍ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 조한혜정 / 또 하나의 문화
ㆍ다문화 시대의 한국인 / 김성곤 / 열음사
ㆍ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 민들레
ㆍ캡틴‘s 블로그 http://blog.naver.com/webtutor
ㆍ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ㆍ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ㆍ세계일보 http://www.segye.com
ㆍ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ㆍ네이버 뉴스검색 http://news.naver.com/?frm=nt
ㆍ대안학교 국내사례 http://www.educyber.org/school/yaho/kor.htm
ㆍKBS 2TV 무너지는 교육현장, 왜 이러나 (2006.5.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실붕괴 ․ 공교육 붕괴라는 말처럼 극단적이고 선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며 걱정한다. 이것은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도 이슈화 되어 우리 사회의 하나의 쟁점으로 자리 잡았다. 진정한 교육학을 탐구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오늘날의 교육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표현들로 수식되어지고 무력한 공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 [사회문제론]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붕괴는, 한국사회에서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사회문제로서의 체벌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교사의 체벌 문제에 관하여, 체벌 문제의 당사자 및 관련자들에게 설문지 및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통해, 체벌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2. 연구의 기본적 관점 및 제한1) 전제된 관점이 연구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교육이념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 교육이념을 제대로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다. 기독교 학교라고 해서 일반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일어나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 기독교 학교라면 일반 학교와는 뭔가 달라야 한다는 것이 대부분의 생각이지만 이렇게 일반 학교와 별반 다를 것 없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기독교 대안학교는 바로 이런 학교 교육의 붕괴에서 기인한,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고자 하

  • 청소년 비행의 해결방안과 성매매 대책
  • 교육기관과 관련된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자.-교육기관과 관련된 대처방안가. 학교 교육환경이 만남의 장이자 대화의 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어떠한 학교 환경에서 사회화의 과정을 밟았느냐에 따라 문제학생의 발생이 좌우된다.나. 가치관 교육과 윤리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가치관의 형성은 가정에서 그리고 사회와 학교에서 이뤄진다. 다. 현재 단선형의 교육제도를 중층적이거나 복선적 형태의 대안교육제도로 개선해야 한

  • [교육] 대안교육운동
  •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