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새로운 해결방안 모색 그리고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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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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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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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교실붕괴의 의미
2. 교실붕괴 실태
3. 교실붕괴의 원인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제 학교는 더 이상 우리가 알고 있는 학교가 아닌 듯하다. 선생님이 되고자 원대한 꿈을 품고 그 길을 달리고 있는 우리들에게 교실붕괴의 소식은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고, 교사들도 그러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않는다. 최근 이러한 교실의 모습들이 대중매체, 인터넷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교실붕괴에 대한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 현재 우리나라는 IMF위기보다 더 심각한 교육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흔들리는 교권’, ‘무너지는 교실’, ‘위기의 학교교육’ 과 같은 말들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것이 바로 그 단편이다. 게다가 이 교육위기의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이는 곧 학생과 교사, 부모, 더 나아가 사회까지, 서로의 신뢰가 무너지게 될 가능성이 있기에 문제인 것이다.
그러면 이 문제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누구의 잘못일까? 어느 누구가 아니면 모두의 잘못일가? 우리의 교육현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누구의 책임인지를 따지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앞으로 교직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니 만큼 어떻게 학생들을 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다시 한 번 우리가 걸어야 할 교직의 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의 위기 모습을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ㆍ지금 당신의 자녀가 흔들리고 있다 / 이성호 / 문이당
ㆍ전교조에 告함 / 김동렬 / 뿌리출판사
ㆍ학교붕괴 / 전교조 / 푸른 나무
ㆍ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 최진규 / 에세이
ㆍ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 조한혜정 / 또 하나의 문화
ㆍ다문화 시대의 한국인 / 김성곤 / 열음사
ㆍ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 민들레
ㆍ캡틴‘s 블로그 http://blog.naver.com/webtutor
ㆍ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ㆍ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ㆍ세계일보 http://www.segye.com
ㆍ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ㆍ네이버 뉴스검색 http://news.naver.com/?frm=nt
ㆍ대안학교 국내사례 http://www.educyber.org/school/yaho/kor.htm
ㆍKBS 2TV 무너지는 교육현장, 왜 이러나 (2006.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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