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13장 정서적커리큘럼과 영재교육을 위한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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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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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에 있어서 정서적 커리큘럼이 왜 중요한가?
영재 커리큘럼의 정서적 구성요소
1. 정신사회적 관계
2. 자아 평가
3. 삶의 철학
4. 독서요법
5. 재능 발달 계획
6. 정서지능
7. 저소득층 학습자들의 특징과 소수파 그룹의 학생들
8. 저소득층과 소수그룹 학생을 위한 지침
9. 결 론
제 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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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에 있어서 정서적 커리큘럼이 왜 중요한가?
‘감정이 사고를 움직인다.’
안토니오 다마시오(미국 남가주대 심리학, 신경학 전공 교수)의 작품과 다른 신경연구가들은 사고는 감정의 자극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학습자의 감정 상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한 동기부여의 수단이며, 다니엘 골맨(심리학자, 감성지능분야의 대가)은 사람들이 감정상태가 혼란스러울 때 기억력, 집중력, 학습력 또는 판단력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동기부여와 의지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재능발달과정에 있어서 인지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영재들의 복잡한 사고 작용과 맞물린 빠른 학습속도는 여러 사회 속에서 내적 갈등을 하게하고, 사고의 복잡성에 대한 집착은 사회관계를 악화시키거나,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들의 감정구조와 감수성이 자아와 타인 모두에게 비판적이고, 권위에 대한 의문이 선생님과 부모 같은 성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때때로 영재들의 삶에 있어 결과를 보는 심리기제는 낮은 자아개념, 부족한 목표달성, 그리고 우울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영재 커리큘럼의 정서적 구성요소
커리큘럼 개발자들이 영재학습자의 정서적인 구성요소를 개발하는데 유의할 점
첫째,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한다.
둘째, 영재들의 성장변화에 주시하여 개발돼야 한다.
정서영역에 있어서 커리큘럼 개발은 인지발달과의 연관성을 고려하고 사용되는 방법의 유형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는 적절한 촉매제로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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