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13장 정서적커리큘럼과 영재교육을 위한 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재교육에 있어서 정서적 커리큘럼이 왜 중요한가?

영재 커리큘럼의 정서적 구성요소

1. 정신사회적 관계

2. 자아 평가

3. 삶의 철학

4. 독서요법

5. 재능 발달 계획

6. 정서지능

7. 저소득층 학습자들의 특징과 소수파 그룹의 학생들

8. 저소득층과 소수그룹 학생을 위한 지침

9. 결 론

제 언

본문내용
영재교육에 있어서 정서적 커리큘럼이 왜 중요한가?
‘감정이 사고를 움직인다.’
안토니오 다마시오(미국 남가주대 심리학, 신경학 전공 교수)의 작품과 다른 신경연구가들은 사고는 감정의 자극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학습자의 감정 상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한 동기부여의 수단이며, 다니엘 골맨(심리학자, 감성지능분야의 대가)은 사람들이 감정상태가 혼란스러울 때 기억력, 집중력, 학습력 또는 판단력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동기부여와 의지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재능발달과정에 있어서 인지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영재들의 복잡한 사고 작용과 맞물린 빠른 학습속도는 여러 사회 속에서 내적 갈등을 하게하고, 사고의 복잡성에 대한 집착은 사회관계를 악화시키거나,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들의 감정구조와 감수성이 자아와 타인 모두에게 비판적이고, 권위에 대한 의문이 선생님과 부모 같은 성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때때로 영재들의 삶에 있어 결과를 보는 심리기제는 낮은 자아개념, 부족한 목표달성, 그리고 우울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영재 커리큘럼의 정서적 구성요소

커리큘럼 개발자들이 영재학습자의 정서적인 구성요소를 개발하는데 유의할 점
첫째,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한다.
둘째, 영재들의 성장변화에 주시하여 개발돼야 한다.
정서영역에 있어서 커리큘럼 개발은 인지발달과의 연관성을 고려하고 사용되는 방법의 유형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는 적절한 촉매제로서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 영재아교육
  •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재란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

  • [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위한 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제 7차 교육과정과 정규 교육과정 외에서 이루어지는 자아정체성 교육으로 나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아정체성 교육은 교과와 특별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규 교육과정 외 한국 교육 개발원, 지역 교육 기관, 심리 상담 연구소 등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정체성 교육을 시행하고 있었다.나. 프로그램의 실시 유형현재 실시되고 있는 자아정체성 교육의 실제는 유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정서적인 지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교육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는가?심리학은 인간이 학습하는 방법과 연관되어 있다.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심리학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전달하는데 어떠한 공헌을 할 수 있는가 혹은 다른 관점으로 학생들의 학습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질문 한다. 심리학은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두 과정 모두 교육과정학자(curricularist)에게 필수적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심리학에서는 인성과 성격을 동일시한다.② 인성교육의 개념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다.知, 情, 義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이다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이고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으로 해석이 된다.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 ①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프로이트 : 개인이 욕구를 현실의 제약하에 합리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