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아기 아동과 어머니와의 놀이를 관찰하고, 놀이단계가 어디에 속하는지 관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영아기 아동과 어머니와의 놀이를 관찰하고, 놀이단계가 어디에 속하는 지 관찰 분석한다.

Ⅰ.거울보기 (1단계)

Ⅱ.리본과 실이 빙글빙글(1단계)

Ⅰ.분유통 쌓기 (2단계)

Ⅱ.목욕놀이 (2단계)

Ⅲ. 없네 있네 (2단계)

Ⅳ.거꾸로 보여요 (2단계)

Ⅴ . 아빠 무릎 비행기 (2단계)

Ⅰ. 북치기놀이 (3단계)

Ⅱ. 낙서하기 (3단계)

Ⅲ.나 잡아봐라 (3단계)

Ⅳ.발등 밟고 걸음마 놀이 (3단계)

Ⅴ. 손가락으로 물건 집기 (3단계)

Ⅵ.숨긴 물건 찾기 (3단계)

Ⅶ.어느 손에 있을까? (3단계)

Ⅰ. 공 주고받기 (4단계)

Ⅱ.손 흔들며 빠이빠이~ (4단계)

Ⅰ. 통통통 작은 북을 울려라(5단계)

0세아 영아 발달 특징 및 보육 방향

본문내용
Ⅱ.리본과 실이 빙글빙글(1단계)

● 놀이목표 : 감각 및 탐색
● 준비물

15~20cm 의 밝은 색의 털실과 리본 테이프(각2개), 낚시줄, 60cm 정도의 나무막대, 투명 테이프
● 놀이방법

① 엄마는 나무 막대에 약 10cm의 낚시줄을 5cm간격으로 묶는다. 그 끝에 털실과 리본 테이프(손으로 미끄러지듯이 세게 잡아당겨서 나선형으로 말리게 한 것)를 털실-테이프-털실-테이프의 순서로 붙인다.
② 아기를 눕힌 후 아기가 손을 뻗으면 만질 수 있는 위치에 털실과 테이프 오도록 나무 막대를 들고 있는다.
③ 엄마는 손으로 리본과 털실을 옆으로 훑듯이 만진다.
④ 엄마는 아기의 손을 잡아서 만지게 한다.


Ⅰ.분유통 쌓기 (2단계)

● 놀이목표 : 소근육 발달 및 손과 눈의 협응력 증진
● 준비물
크기가 큰 빈 분유통3-4개
● 놀이목적

아기의 감정과 정서를 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에게 있어 쌓기 놀이는 정서 발달의 의미가 클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아기는 쌓고 무너뜨리는 전 과정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부정적인 정서까지도 표출합니다. 수많은 시행착오 속에서 놀잇감을 집어던지며 분노를 표현하기도 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완성이 됐을 땐 기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촉진 전략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유아사회성발달1. 사회성이란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2.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교육의 목표3. 사회교육4. 어머니 - 유아의 관계1) 애착의 개념2) 애착

  • [아동발달] 아동기
  • 어머니와 그밖의 다른 사람들에게 다른 반응을 보이는가?아동을 훈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청소년의 자살의 원인은 무엇인가?(3) 아동발달의 단계아동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다 아동발달의 단계는 대체로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뉜다. 여기서 연령범위는 상당히 융통성이 있다. 어떤 단계는 그 시작과 끝이 분명하지만, 어떤 단계는 그렇지 못하다, 예를 들면, 영아기는 출생으로 그 단계가 시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유아기가 일생에 있어서의 분리된 한 기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이래로 실외놀이의 가치는 여러 측면에서 중시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실외놀이는 프뢰벨 유치원, 진보주의, 초기 유아학교 시기에 비해 덜 중요시되는 경향이다. 사실 오늘날 실외놀이의 기본적인 필요성은 대체적으로 간과되고 있으며, 실외에서 배울 수 있는 수많은 학습기회는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과소평가 되고 있다.1. 초기 영향유아교육의 개념은 아동기가 인생에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단계에 있다. 3세경까지는 생활의 장소가 거의 가정에 한정되고, 직접 양육하는 사람과의 교섭이 전부이다. 유아는 양친 특히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며, 어머니로부터 부여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어머니를 하나의 모델로 삼아 많은 것을 몸에 익히게 된다. 3세경부터 친구를 찾는 경향이 강해지고, 유치원과 같은 집단생활의 장이 부여되면 같은 또래와 친하게 놀거나 싸움을 하거나 하여 여러 가지의 사회적 교섭을 가지게 된다. 처음에는 동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
  • 교육에 의해 후천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아동관이 확립된 것은 루소에 의해 본격적으로 이루어 졌다. 루소는 어린이 속에서 자연 그대로의 속성을 발견하고 아동의 발달 특징을 세밀히 관찰함으로써 인생의 시기를 영아기(0~2세), 아동기(2~12세), 소년기(15세), 청소년기(20세까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에도 모든 사회가 아동에 대한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