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 19장 영재교육프로그램에서의 수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관
영재학급에서의 적용 전략 모델
대화법 전략 및 모델 : 소크라테스의 방법
다른 질문 모델 및 접근
생산적인 복합 전략
영재아를 위한 교육과정에서 읽기 전략
과제와 같은 의도적인 전략
컴퓨터 중심 학습
상담과 협동적 접근
결론
제언
- 본문내용
-
개관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있어서 수업 전략의 역할은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몇몇 학자들은 빠르고 독특하게 정보를 받아들이는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수준이 너무 낮으면 영재학생들이 내용을 습득하는데 굳이 의도적인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영재들에게 사용하는 전략은 영재들이 의욕적으로 충분히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영재들에게 사용되는 전략은 다양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학습자들이 한 가지 형태의 전략에서만 도움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의 문학(연구, 학문)은 영재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핵심 연구법으로 복잡한 사고전략, 문제중심학습,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활용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런 연구법들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지적 기능 사용, 현실 세계의 이슈와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주로 영재학급내에서 교사들에 의해 매일 활용될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전략들(질문법, 토론, 프로젝트 학습, 읽기, 과제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 활용 학습이나 상담법과 같이 생산적이고 확산적인 전략들을 통해 교수 학습의 전 영역에 걸쳐 적용 가능한 것들을 다룰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영재 아동을 위한 영재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