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12장 사회 과학과 제이언어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문

2. 사회와 문화에 대한 연구

2.1. 문화학의 영향

2.2. 인류학의 영향

3.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연구

4. 언어 교수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

5. 문 제 제 기

본문내용
1. 서 문

이제까지 우리는 7, 8, 9,장을 통해 20세기를 전후한 여러 언어학 이론들이 언어교육 분야에 어떠한 이론적인 배경을 마련해 주었는지를 논의해 보았고, 이어 10, 11장에서는 여러 언어학 이론 가운데에서도 특히 사회․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사회언어학, 언어사회학에 대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배경 지식을 살펴보았다. 본 12장에서는 이러한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가 언어 교육 분야의 연구에 결정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사회와 문화의 연구’,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연구’, ‘언어 교수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등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사회언어학은 변형생성문법과 심리언어학의 강세로 인하여 1960년대까지도 독자적인 연구 분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장의 서문에 밝혀진 바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아주 최근에서야 교육학에 포함되기 시작한데다가, 언어 교육 분야에서 이에 관련한 요소들을 빠른 속도로 받아들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 분야의 상호작용은 아직 그다지 긴밀하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저자는 이제까지의 두 분야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역사를 기술하기 보다는 다소 주관적이고 계획적인 목적에서 이 장을 서술하겠다고 밝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교수] 제 19장 교육과 언어 교수와의 관련성 연구
  • 언어교수의 기본개념(H.H.Stern)제 19장 교육과 언어 교수와의 관련성 연구서론교육에 대한 연구(교육 과학, 교육 이론)는 어느 학문보다도 언어교육학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나, 가장 적게 인식되어 왔고, 또한 가장 무시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 연구는 교육 실제의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앞서 살핀 언어학, 사회 과학, 심리학 등의 학문들만큼 언어교육학에서 중요하다. 대개 언어교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육과정에 교육적 기여

  • 사회과학과 제이 언어교육과정
  • 사회 과학과 제이언어 교육과정1. 서 문사회언어학은 변형생성문법과 심리언어학의 강세로 인하여 1960년대까지도 독자적인 연구 분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장의 서문에 밝혀진 바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아주 최근에서야 교육학에 포함되기 시작한데다가, 언어 교육 분야에서 이에 관련한 요소들을 빠른 속도로 받아들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 분야의

  • 화법 교육의 모형과 활동 제시
  • 언어 의사소통 상황 맥락은 매우 다르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과 누군가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은 지각된 정보를 처리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담화의 상황 맥락에 맞게 듣고 이해하고 반응해야 하는 것은 읽기 교육의 범위를 벗어난다. 그러므로 음성언어 의사소통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방법은 화법 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첫째, 현대 사회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 [언어교수] 제13장 언어 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언어사용 맥락에서, 학교에서의 이중언어사용 교육을 분석하기 위해 두 가지 스키마가 개발되었다.그 중 하나는 Mackey(1970)가 제안한 이중언어사용 교육 유형학으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가정이나 지역, 국가와 관련지었을 때 나타나는 복잡한 양상을 보여준다( 292 참조). Mackey는 학교를 중심으로 한 아홉 가지의 언어 교육과정 배열 보여주고 있다. Mackey의 범주를 일반적인 언어 교수에 응용하면 다양한 사회적 변인들이 어떻게 언어교수

  • [언어교수] 제 15장 언어 교수에 있어서 심리학적 관점의 전개
  • 과정 못지않게 학습자 요인을 고려하여 언어적성을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체로 보았다. Redman과 함께 쓴 에서 그들은 언어 학습 과정의 본질을 상징화된 사물에 언어적인 상징을 융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연상주의 심리학에 동의 함.2. 교육 심리학의 등장양 대전 사이의 심리학의 발전, 특히 교육 심리학의 성장과 함께 몇몇 연구는 새로운 심리학을 제이언어 교수법에 적용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기간에는 심리학적 사고와 연구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