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12장 사회 과학과 제이언어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문
2. 사회와 문화에 대한 연구
2.1. 문화학의 영향
2.2. 인류학의 영향
3.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연구
4. 언어 교수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
5. 문 제 제 기
- 본문내용
-
1. 서 문
이제까지 우리는 7, 8, 9,장을 통해 20세기를 전후한 여러 언어학 이론들이 언어교육 분야에 어떠한 이론적인 배경을 마련해 주었는지를 논의해 보았고, 이어 10, 11장에서는 여러 언어학 이론 가운데에서도 특히 사회․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사회언어학, 언어사회학에 대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배경 지식을 살펴보았다. 본 12장에서는 이러한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가 언어 교육 분야의 연구에 결정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사회와 문화의 연구’,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연구’, ‘언어 교수에 대한 의사소통적 접근’등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사회언어학은 변형생성문법과 심리언어학의 강세로 인하여 1960년대까지도 독자적인 연구 분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장의 서문에 밝혀진 바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아주 최근에서야 교육학에 포함되기 시작한데다가, 언어 교육 분야에서 이에 관련한 요소들을 빠른 속도로 받아들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 분야의 상호작용은 아직 그다지 긴밀하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저자는 이제까지의 두 분야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역사를 기술하기 보다는 다소 주관적이고 계획적인 목적에서 이 장을 서술하겠다고 밝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