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초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시쓰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재구성의 영역으로 시 쓰기를 선정한 이유
♥시는 왜 중요할까?
이렇게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쓰기 교육의 실태는 어떠할까?
♥ 실태
♥다큐 (초등학교 시 쓰기 교육의 실태)
♥ 교과서 재구성하기
1. 수직적 연계성의 재구성
2. 차시별 문제점파악과 교과서 재구성
♥ 맺음 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재구성의 영역으로 시 쓰기를 선정한 이유
♥시는 왜 중요할까?
1. 세상을 새롭고 바르게 보는 ‘눈’과 ‘마음’을 갖게 한다.
2.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3.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어 ‘좋은 사람'이 되게 한다.
4. 언어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공부하는 기회가 되며, 때와 상황에 꼭 맞는 말을 골라내어 표현하는 기능을 익히고 숙달시키는 계기가 된다.
5. 고민, 걱정, 슬픔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을 시로 쓰게 하여 마을을 후련하게 하면 정신 건강에 유익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쓰기 교육의 실태는 어떠할까?
♥ 실태
대상 : 서울 시내 초등학교 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출처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황정현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시가 재미있나요?”
흥미도
학년
아주재미있다
재미있다
보통이다
재미없다
아주재미없다
2
48.9
29.2
16.1
2.3
1.7
3
39.5
38.3
16.6
3.1
2.5
4
22.5
36.5
34.5
3.7
2.8
5
9.7
36.9
44.4
3.8
5.2
6
8.3
33.9
45.7
7.0
5.2
- 참고문헌
-
자료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전학년 교사용 지도서 국어>,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전학년 교과서 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2002
저서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국학자료원, 2003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아이들과 함께하는 시 수업>, 우리교육, 2000
신헌재 외 10명,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 2005
신헌재 외 ,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방법> , 박이정 , 1997
논문
고춘매,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블로그
http://blog.naver.com/vortex0421?Redirect=Log&logNo=20022419859
황정현,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 Sir Gawain and the GreenKnight 가윈 경과 녹색 기사
- Sir Gawain and the GreenKnight 가웨인 경과 녹색 기사
- [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
- The Lady or The Tiger 해석본
- 강화된 환경 교수 EMT Enhanced Milie uTeaching
- 만2세 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11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