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초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시쓰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재구성의 영역으로 시 쓰기를 선정한 이유

♥시는 왜 중요할까?

이렇게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쓰기 교육의 실태는 어떠할까?

♥ 실태

♥다큐 (초등학교 시 쓰기 교육의 실태)

♥ 교과서 재구성하기

1. 수직적 연계성의 재구성

2. 차시별 문제점파악과 교과서 재구성

♥ 맺음 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재구성의 영역으로 시 쓰기를 선정한 이유

♥시는 왜 중요할까?
1. 세상을 새롭고 바르게 보는 ‘눈’과 ‘마음’을 갖게 한다.
2.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3.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어 ‘좋은 사람'이 되게 한다.
4. 언어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공부하는 기회가 되며, 때와 상황에 꼭 맞는 말을 골라내어 표현하는 기능을 익히고 숙달시키는 계기가 된다.
5. 고민, 걱정, 슬픔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을 시로 쓰게 하여 마을을 후련하게 하면 정신 건강에 유익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쓰기 교육의 실태는 어떠할까?

♥ 실태
대상 : 서울 시내 초등학교 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출처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황정현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시가 재미있나요?”
흥미도
학년
아주재미있다
재미있다
보통이다
재미없다
아주재미없다
2
48.9
29.2
16.1
2.3
1.7
3
39.5
38.3
16.6
3.1
2.5
4
22.5
36.5
34.5
3.7
2.8
5
9.7
36.9
44.4
3.8
5.2
6
8.3
33.9
45.7
7.0
5.2

참고문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전학년 교사용 지도서 국어>,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전학년 교과서 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2002

저서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국학자료원, 2003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아이들과 함께하는 시 수업>, 우리교육, 2000
신헌재 외 10명,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 2005
신헌재 외 ,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방법> , 박이정 , 1997

논문

고춘매,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블로그

http://blog.naver.com/vortex0421?Redirect=Log&logNo=20022419859
황정현,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초등학교 시 교육] 초등학교 시 창작에 관한 연구
  • 교육 적용 연구」, 대구교대 석사 학위 논문, 1998은 로젠블레트의 반응 중심 문학론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응 중심 시 수업 모형을 ‘도입-반응-공동구성-내면화’의 4단계 구조로 만들고 수업 각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난 주요 반응들을 비교, 분석, 해석함으로써 각 수업단계를 조정하고 검증했다.둘째,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자체의 검토를 기반으로 하는 분석적인 연구이다. 최영란 최영란, 「상상력 신장을 위한 시 지도 연

  • [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 교육 과정이라는 제도적 장치 하에서 마련된 교과서와 교수․학습 전략 등에 의해 의심할 여지 없는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예를 들어 의 ‘국어’ 영역에서 하위 범주로 분류되어 있는 ‘문학’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그 내용이 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창작과 미묘한 관련이라도 맺고 있다고 여겨지는 항목은 다음 두 가지뿐이다. (5) 여러 유형의 문학 작품을 읽고, 작품 창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1-2학기 3 판단하며 읽기, 2-2학기
  • 교과서의 예읽기 전․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의 노래 말을 적도록 한다․자신이 좋아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바다의 깊이를 재기 위해/ 바다로 내려가/ 소금인형/당신의 깊이를 재기위해/ 나는 나는 / 당신의 피 속으로/․- 예전에 읽었던 인어공주 이야기와 비슷하고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 너무 아름다운 것 같아서.교수 학습 전략교과서의 예읽기 중․

  • 교수-학습 `체험과 표현`
  • 교과서 44쪽부터 47쪽까지 제시되어 있는 선택과제 2를 숙제로 해오세요!☺ 과제1 (이번에는 12점이 안 되지만 다음에는 잘 할 수 있어요!)오늘 배운 학습지를 다시 한 번 읽어 본 뒤 무엇을 새롭게 배웠는지 국어 공책에 적어오세요!1. 체험과 표현(3) 하얀 목도리학습지 4-1제 1 학년 반 번 이름 : ※ 글감을 선정해 봅시다.☺ 활동 1지금까지의 내 삶을 돌이켜보고, 나를 힘들게 했던 사건들을 떠올려 모두 적어 봅시다.☺ 활동 2그 중에 자신이 글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천빈도 상위 중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3 추천빈도 상위 고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4부록 목차1. 제30회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계획(안)2.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개요 3. 한우리 독서회 필독도서 선정 방침 4. 심 경석학교 도서지도의 실제5. (주) 한국출판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