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2.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3. 국어과 수준별 수업의 유형

4. 국어과교육과정의 체제

5.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교육 내용 체계

6.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7. 국어과 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8. 수준별 수업의 구체적 운영 방안 및 평가 방법

9. 기타 국어교육 수행과정에서 드러난 내용

본문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힘들다. 보통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의 뜻으로 사용된다.
· 좁은 의미로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놓은 문서를 가리킬 때에도 있다.
· 교육과정의 개념은 철학적 접근, 위계의 측면, 전개 과정의 측면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접근 할 수 있다.
· 국가 수준에서 고시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에는 국어과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내용이 진술되어 있다.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그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가 교육과정 탐구의 가장 핵심이다.
· 교육과정은 한마디로 정의하기에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매우 복잡하다.

★ 국어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현실적 접근
(1) 교육이 실천되는 교육 행정 단위를 토대로 접근하는 방법(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 교육청 수준의 편성 지침, 단위 학교교육 과정 등의 층위를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시도는 6차 교육과정 개정 때부터 적용된 개념인데, 실제로는 상위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은 단위 학교나 교실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하였고,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에게는 그저 교과서가 개편되는 정도의 변화만을 가져왔다.
* 따라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단위 학교에서 지역 실정에 맞도록 편성 운영하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 교육이 ‘어디에서’ 진행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어과 교육의 특성은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으로부터 비교적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국어과 교수학습의 지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 총론을 기준으로 할 때, 제 1차에서 제 2 차까지의 교육 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 과정 이론에 바탕

  • 바람직한 국어교사
  • 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에는 이런 지식, 기능, 태도를 교육적 안목에서 걸러 낼 수 있는 기준과 판단 능력이 포함되어야 한다. (4) 수업에 대한 지식과 기능국어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을 잘 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이에는 국어과 학 습 지도를 적절하게 계획할 수 있는 능력, 수업을 구조화하는 능력, 수업 과정에서 학생의 참여를 독려하고 권장하면서 효율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도록 돕는 능력, 학생의 학습을 판단해 가면서 필요한

  • 아동문학 레포트
  • 교육적 효용을 보지 못하게 된다. 아동문학에서의 교육성이란 아동의 감동을 통해서 내면의 정신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다른 교육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아동문학은 지나치게 도덕성이나 주제에 얽매여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가장 문학적인 것은 가장 교육적인 것과 통하기 때문에 아동 문학의 교육성은 문학적인 것은 여과과정을 거쳐 예술성으로 이해되어야 하고, 예술성을 상실하지 않은 테두리 안에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목차 >1. 남북한 언어분화의 배경1-1. 남한과의 차별화1-2. 주체사상 고취와 김씨 가족의 우상화1-3.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활용1-4. 전쟁 준비를 정당화하기 위한 목표물과 가상적 설정2. 남북한 국어 교육의 차이점 -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교육 과정의 성격 ‘나’ 항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이다.2. 제1장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1. 추구하는 인간상 ‘나’항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1. 편제의 ‘나,(2)’항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제량 활동으로 한다. 4. 제2장 국어과 교육 과정/1. 국어/1. 성격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