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동과학적 접근
1. 행동과학이론의 개념
2. 행동과학이론의 의의
3. 행동과학이론의 등장배경
4. 개인과 조직과의 관계에 대한 접근
5. 교육행정에서의 적용
6.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7.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Ⅱ. 신과학적 관리론
1. 등장배경
2. 관련내용 : 효과적인 학교운동 (the effective school movement)
3. 도입기법
4. 공립학교에 미친 영향
5. 신과학적 관리 관련 사례
- 본문내용
-
Ⅰ. 행동과학적 접근
1. 행동과학이론의 개념
행동과학은 인간의 행위를 학문간 협동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따라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에 대한 이론의 수립을 목표로 여러 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행동연구를 하나의 통일적 이론체계로 종합하려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행동과학의 배경이 되고 있는 학문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축으로 사회지리학, 정신분석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등의 행위측면 등이 포함된다.
2. 행동과학이론의 의의
교육행정 현상은 이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인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탄생하기 훨씬 이전에도 교육행정현상은 존재하여 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교육행정의 역사를 언급할 때 주로 20세기 이후의 고육행정 현상에 국한하여 그 발전과정을 논하는 것이 보통이다. 교육행정현상은 복합적이고 응용적인 것으로 동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받아왔다. 특히 오늘날 교육행정학의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이 행정사조의 주요 흐름과 맥락을 같이하는 이유도 바로 그 행정사조가 교육행정 현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
일반적으로 교육행정의 역사는 20세기이후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행정과 사회사상의 커다란 흐름에 따라 고전적 행정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해석론, 비판론, 포스트모더니즘론 등 6개의의 사조로 구성되어 발전되어 왔다.
- 참고문헌
-
김정한,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배종근 외, 교육행정․교육경제, 정민사
정태범-양서원, 교육행정학
윤종건,21세기의 학교조직 경영론,원이사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박수연-박정애,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
권기욱 외 6명, 교육행정의 이해,원이사
박병량-주철안, 학교학급 경영,학지사
권기욱 외 8명, 교육행정학 개론, 암서원
조선안-최혜영, 교육행정과 학교학급 경영,학이당
배종근 외, 교육행정․교육경제, 정민사
신철순,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이형행, 교육행정-이론적접근, 문음사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은하출판 편집부, 핵심 교육행정, 은하출판사
박인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大旺社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 교육학대사전, 교육서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 사전,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