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14장 언어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리학에서의 언어

1-1. 1차 세계대전 이전

1-2. 양 대전 사이 기간

1-3. 세계대전 이후 : 심리언어학의 발전

1-4. Skinner와 Chomsky

1-5. 언어 이해와 언어 생산 연구

1-6. 아동의 언어 습득

1-7. 요약

2. 학습 심리학

2-1. 학습에 대한 이론적, 실험적 연구

2-2. 교육 장면에서의 학습에 대한 경험적 연구

2-3. 결론

본문내용
심리학적 생각과 심리학적 용어는 현대 사상 속에 널리 스며들어 언어교수 이론과 실제가 다양한 심리학 분파에 따라 다양한 학파를 형성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본 장에서는 언어와 학습을 일반심리학의 관점에서 논의할 것이다.

1. 심리학에서의 언어

1-1. 1차 세계대전 이전

(1) 1990년 이전의 심리학에서 언어는 인간 행동의 여러 양상 중 하나일 뿐이다.
(2) Wundt의 ‘민족심리학’ (1877년) : 첫째 권에 언어에 대해 다루었다.
(3) 1990년경 : 기억과 심리적 연상 (mental associations) 실험은 언어사용을 포함하고 있다. 기억실험, 단어연상 실험 등을 통해 모어 속에 담긴 언어자료들을 지배하는 원리를 찾아 낼 수 있었다. 학습할 언어 요소들을 인지 가능한 유형으로 배열하고 조직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려주었다.
(4) Freud 연구 : 언어수행에서 범하는 실수는 내적 정서적 ‘논리’를 지니고 있으며 꿈에서처럼 여러 상징들이 스트레스나 내적 갈등에 대한 실마리가 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5) Jung (1918) : 언어 연상을 콤플렉스를 진단하는 도구로 사용, 단어 연상은 정서적 특이성과 억압의 징표로, 언어는 인간의 정신 생활과도 관련 있다고 보았다.

1-2. 양 대전 사이 기간
(1) 행동주의 발달
㈎ 1990년대 초반 미국에서 등장한 행동주의는 ‘언어 행동’을 특별히 중시.
㈏ 구두행위와 더불어 ‘습관’이나 ‘기능’으로 언어 행위를 기술.
㈐ 비인간의 행동 양식의 기술에 적용되는 동일한 원리를 인간 발화에도 적용.
㈑ 유아의 언어 습득은 다른 습관의 습득을 지배하는 것과 동일한 학습 기제의 지배를 받는 것으로 설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목적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함◦의견차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igh School과 Germando Elementary School의 비교1) 어떤 쪽이 더 성공적인가? / 어떤 쪽이 더 좋은 참여와 태도, 성취를 가지는가?→ 두 곳 모두 비효과적이고 보통의 학교임.① Finnie의 경우 - 너무 적은 수업장학(supervision of instruction)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② Germando의 경우 - 너무 과대한 수업장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대한 담론서론 : 맥도날드 햄버거와 코카콜라에 관한 이야기 ⇒ 소비의 세계화, 문화의 세계화의 상징‧ 맥도날드 햄버거 : 120개국 소비자가 식용, 31,000개 매장, 180만 명 종업원‧ 코카콜라 : 200개국 소비자가 음용다양한 콜라 : 남미페루 : 노란색 잉카 콜라 / 한국 : 콜라독립 815(1998.4) ‧ 우리나라의 맥도날드 : 전국에 270개 매장(VS 롯데리아 780개 매장) ‧ 맥도날드 = 정크 푸드(한 교수 맥도날드 무지하게 먹음)빅맥 지수 : 표준화를 통한 미국식 세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대한 법률적 판단에 따라 개인의 입장이 달라지고, 그에 적용할 법률적 조항이 크게 달라진다. 재판결과에 따라 병원에 입원되기도 하고, 혹은 자유로운 몸이 되어 투표할 수도 있게 된다.제2장 이상행동의 모델1. 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은 파블러브의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며, 그의 사상은 왓슨, 돈다이크, 스키너 등의 미국 심리학자들에게 계승 발달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에서는 학습경험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