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아동의 도덕성발달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관련이론
1. 도덕성발달의 이론
1)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이론
(2) Kohlberg의 이론
(3) Turiel의 영역구분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도덕성발달과 영향요인
1)부모의 영향
2) 또래의 영향
3)대중매체의 영향
3.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Ⅱ-2. 연구방법

Ⅱ-3. 연구결과

Ⅲ.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도덕적 개념과 태도가 형성되어 올바른 행동을 실천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된 규칙을 준수하는 등 일련의 도덕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려는 심성을 의미한다. 도덕성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 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특히 가정의 도덕적 규준을 따르며,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서 매일 접촉하는 주위사람들의 모범행동을 관찰 학습해 나간다. 이 시기의 도덕성의 과한 학습은 말로써 설명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며, 효과도 크지 않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장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모순되는 점을 이해시키며, 일관성있는 도덕성 개념과 태도를 발달시켜 나가야 한다.
도덕성발달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첫째,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인 도덕적 판단, 둘째,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죄책감 등)인 도덕적 감정, 셋째,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도덕적 행동이 그것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 이론의 원칙이나 개념을 적용하여 아동이 자기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이나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힘 등에 관해 연구한다. 반면,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죄책감, 불안, 후회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데, 도덕적 감정의 연구에서는 개인의 양심이나 초자아의 역할이 강조된다. 도덕성발달의 또 다른 구성요소인 도덕적 판단은 주로 인지발달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는데, 피험자에게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서 피험자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도덕성 판단의 성숙수준을 측정한다.
참고문헌
안영진 편저「아동심리의 발달과 이해」 정일 1997년
Daniel K. Lapsley 편저 「도덕심리학」중앙적성출판사 2000년
정옥분 편저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4년
콜버그, 레빈, 휴어 편저「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년
안영진 편저 「新 아동발달심리」지안(길안사) 1996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