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성의 판별 방법 및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 판별의 방법 및 도구
3. 영재 판별의 절차 - 영재 판별 절차에 관한 이론
4. 최근 영재 판별의 경향
- 본문내용
-
1. 영재 판별의 원칙
가.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한다.
영재성은 다양한 영역과 상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검사 방법과 도구를 활용해서 다양한․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필요하다. 어떤 학생은 수학에서, 어떤 학생은 언어에서, 어떤 학생은 과학에서, 어떤 학생은 미술이나 지도성에서 영재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학생이 어떤 영역에서의 영재성을 지녔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또 어떤 학생이 한 영역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다고 하더라도 그 학생이 그 영역에서 진정한 영재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영역 안에서의 성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교과 성적, 지능 검사, 창의성 검사, 동기 검사, 행동 관찰, 산출물의 질등의 여러 방법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나. 여러 단계에 걸쳐 판별한다.
영재 판별은 일회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과 다단계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다. 영재가 가진 여러 특성들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된 다단계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체로 교사의 추천, 각종 집단 및 개인 검사 실시, 전문가에 의한 실연 과정의 관찰 평가, 영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태에서의 관찰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 영재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 각 단계마다 적절한 여러 분야의 인사가 참여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영재를 판별하는 활동은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계속되어야 한다. 다단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영재를 판별하더라도, 어떤 이유로 영재성을 지닌 학생이 선발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학생은 계속되는 판별 활동을 통해서 선발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판별 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는 영재 판별 결과의 정확성과 판별 절차의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