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성의 판별 방법 및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 판별의 방법 및 도구

3. 영재 판별의 절차 - 영재 판별 절차에 관한 이론

4. 최근 영재 판별의 경향

본문내용
1. 영재 판별의 원칙

가.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한다.
영재성은 다양한 영역과 상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검사 방법과 도구를 활용해서 다양한․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필요하다. 어떤 학생은 수학에서, 어떤 학생은 언어에서, 어떤 학생은 과학에서, 어떤 학생은 미술이나 지도성에서 영재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학생이 어떤 영역에서의 영재성을 지녔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또 어떤 학생이 한 영역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다고 하더라도 그 학생이 그 영역에서 진정한 영재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영역 안에서의 성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교과 성적, 지능 검사, 창의성 검사, 동기 검사, 행동 관찰, 산출물의 질등의 여러 방법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나. 여러 단계에 걸쳐 판별한다.
영재 판별은 일회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과 다단계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다. 영재가 가진 여러 특성들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된 다단계적인 평가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체로 교사의 추천, 각종 집단 및 개인 검사 실시, 전문가에 의한 실연 과정의 관찰 평가, 영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태에서의 관찰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 영재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 각 단계마다 적절한 여러 분야의 인사가 참여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영재를 판별하는 활동은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계속되어야 한다. 다단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영재를 판별하더라도, 어떤 이유로 영재성을 지닌 학생이 선발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학생은 계속되는 판별 활동을 통해서 선발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판별 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는 영재 판별 결과의 정확성과 판별 절차의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영재교육과정 시사점 분석
  • 영재교육과정의 교육기관1. 영재학급 운영 모델1) 영재학급 운영의 기본 방향2) 방과 후 영재학급 설치․운영2. 영재교육원 운영 모델1) 영재교육원 운영의 기본 방향2)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설치․운영Ⅷ.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Ⅸ. 영재교육과정의 시사점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금까지 대부분의 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영재성의 판별에만 관심을 가져온 경향이 없지 않다. 이는 영재는 영재이고, 영재가 아닌 사람은 영재가 아

  • [특수아동교육] 영재아교육
  •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

  • [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목 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2. 영재의 유형3. 영재의 판별4. 원인 및 출현율5. 영재아의 특성(1) 일반적 영재의 특성(2) 분야별 영재의 특성6. 영재 교육(1) 영재 교육의 정의(2) 영재 교육의 역사 (3) 영재 교육의 필요성(4)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7. 외국의 사례8. 결 론기관방문조사참 고- 창조적 놀이방법- 창의성 검사지- 학습장애 영재아참 고 자

  • [영재교육] 유아영재 판별방안
  • 방법이나 기준이 그 시대가 요구하는 영재아를 확인하는데 부적절하였음을 뜻한다. 영재아의 진단 시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영재아 진단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기존의 학문적 패러다임이나 이론에 기초한 영재 진단, 청소년에 기반을 둔 유아 영재 진단, 기존의 학교 교육에 바탕을 둔 유아영재진단은 타당성 및 신뢰도, 효율성에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즉, 유아 영재의 경우 초․중등학교의 영재 진단 방법 및 절차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목차Ⅰ. 서론 1Ⅱ. 본론⑴ 창의성의 개념 1~3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의 구성요인3) 창의성의 발달⑵ 영재의 개념 - 4~51) 영재의 정의2) 영재의 판별3) 영재아의 창의성 교육⑶ 유아의 창의성 교육 5~141) 유아 창의성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⑷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