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 방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형별 사례연구

1. 유치원에서의 생활지도 사례 및 방법
(1) 약속정하기
(2) 정리정돈하기
(3) 손씻기 및 화장실 사용하기
(4) 유치원 비품 사용하기
(5) 간식 및 식사지도
(6) 유아가 아픈 경우
(7) 존댓말 사용하도록 지도하기
(8) 귀가하기

2. 유아 행동지도 방법

Ⅲ. 바람직한 행동 및 생활지도 방법의 모색

Ⅳ. 실습생으로서의 소감

본문내용
유아에게 유치원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그것은 가정을 1차적인 기반으로 하면서 또래와 가족 외 성인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확대된 사회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연령과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활동이 제공된다는 점에 기인한다. 유아기에 갖는 초기 경험이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은 유치원에서의 질 좋은 상호작용과 교육활동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렇듯 유치원에서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집단생활과 행동에서의 질서와 도덕을 익힐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성인에 비해 인지적, 신체적 발달이 미숙하므로 유아 스스로 예상하지 못한 위험상황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안전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성인 즉 교사에 의해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아 스스로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문제해결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들은 자기통제력이 발달 중에 있다. 자기 통제력은 외부효과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아의 내적 요인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 출생 후 외적통제를 받는 것이 점차 내적통제의 발달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발달은 일반적으로 타인과의 감정차이로 인해 유아가 겪는 죄책감, 타인의 감정과 인식 수용을 시작으로 하여 성장하면서 이해나 기억과 같은 인지적인 요소가 발달하고 유아가 겪고 있는 경험적인 요소들에 의해서 습득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지도하에 실제 화장실의 미끄러지기 쉬운 곳에서 안전하게 보행한다.가정과의 협조① 가정통신,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올바른 보행방법, 물이 있는 곳에서 보행중 사고 현황들에 대한 내용을 교육하고 부모들도 함께 실천하도록 협조를 구한다.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1) 안전교육과정의 운영표준보육과정(2006)은 0~1세, 2세, 3~5세의 연령집단에 각각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 기본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 만 2세 일일보육계획안
  • 지도한다.5.귀가가 미뤄진 영아들은 자유롭게 놀이한다. 기본생활습관사회관계평가영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었는가?영아의 흥미와 개인차를 잘 고려하였는가?발달과 주제에 맞게 교수매체가 잘 사용되었는가?영아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상황에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였는가?영아가 가족의 구성원을 알고 그 역할을 알게 되었는가?참고문헌-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이정환김희진 지음)-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

  • [아동과학지도] 과학적 태도를 설명하고, 각각의 구성요소에 따른 구체적인 예를 기술하시오
  •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과학은 문제해결의 방법,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그 과정에는 인간의 논리적 사고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런데 유아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과 사물의 상호작용 개념이 과학의 범주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유아와 과학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과학적인 태도와 소양을 길러주기 위해 다양하고 풍부한 과학적 탐구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참고문헌문미옥 외(2000), 유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방법이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Piaget의 발달이론과 다른 좀 더 새로운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

  • 수업지도안 나를 따라 해봐요 동 식물과 자연
  • 방법 ▶도입① 주의 집중을 위해 손 유희를 한다.- 엄지끼리 서로 톡톡톡, 인지도 사이좋게 톡톡톡, 중지도 내세워서 톡톡톡, 약지도 뒤질세라 톡톡톡, 새끼 손가락도 톡톡톡, 들리지 않으니까 톡톡톡, 한번 더 크게 짝짝짝, 예쁜 손 무릎 위② 동화책을 읽어주기에 앞서 먼저 동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자, 친구들~ 친구들은 어떤 동물들을 알고 있나요?- 그 중에서 우리 친구들은 어떤 동물을 가장 좋아하나요?- 그럼 그 동물은 어떤 행동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