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폭력 속에 사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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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방법

Ⅱ.본론: 1-1. 학교폭력 현황
1-2. 학교폭력의 최근경향
2. 학교폭력 원인과 이론적 배경
3. 학교폭력 관련 청소년 행동 특징
4. 학교폭력 문제점
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Ⅲ.결론

본문내용
학교폭력 현상이 점점 대중화되고 피해 연령 폭이 넓어짐에 따라 심각성은 크게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례가 대중매체에 의해 보도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부모님이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자 할 때 걱정과 의심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사실 피해자나 가해자가 자신의 자녀라는 사실에 충격 받는 일도 적지 않다. 하지만 정부 측에서도 마냥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1995년 12월 2일 관계 상관회의를 열어 “학교 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장․단기적 안목에서 ‘검사 및 경찰관의 학교 담당제’, ‘우범 불량학생에 대한 사회 봉사명령제 도입’, ‘학교폭력신고센터 설치’, ‘청소년보호특별법 제정추진’ 등 많은 대책을 제시하고 실시하였다. 또한 1996년 6월 3일 “학교폭력근절대책협의회”가 발족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문제는, 이 많은 대책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력사례 수치는 크다는 점이다.
이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해보면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흉폭해지고 지능화되고 우발적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며 절대 빈곤층이 아닌 보편적 청소년의 비행 증가에 따른 학교폭력 사례가 증가해 그 폐해가 매우 심각하다. 이것은 즉, 다른 측면에서 폭력과 범죄의 확대재생산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 실태와 원인, 그리고 대책방안이 구체적으로 새롭게 제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연구보고서, 이장현과 우룡,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12, p.6~9, p.51~80
•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이민희 외 3명,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12, p.67~96,166
•아동・청소년 지도를 위한 상담과정과 문제행동상담, 김영진, 교육과학사, 2003.10,
p.213~247
•http://www.mct.go.kr/index.jsp문화관광부
•http://www.ksrc.or.kr/youth.html 한국사회조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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