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목적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2. 내용

Ⅱ. 본론
(1) 이론적 논의
(2) 집단따돌림 실태조사 결과분석

Ⅲ. 결론
1. 일반대책
2. 정책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목적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1990년대 들어 청소년의 폭력문제가 크게 사회문제화 되면서 그 동안 이에 관한 사회각계의 다각적인 대처가 있어 왔다. 그 예로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이나 시민 단체인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활동이 두드러졌는데,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청소년 촉력의 발생률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요 근래 들어서는 청소년들 간에 단순한 폭력이 주는 대신에 약자를 괴롭히거나 특정 학생을 따돌리는 등 정신적・심리적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라 불리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일반 폭력에 비해 발생률에 있어서는 심각성이 덜한 것처럼 보이지만 피해를 당하는 개개인의 사례를 보면 그 피해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 집단따돌림을 당한 청소년은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의 신경쇠약에 걸리거나 심지어 자살을 기도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우리는 본론에서 집단따돌림의 발생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색해 보도록 하겠다.

2. 내용
본론에서 이끌어나갈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한국 청소년 개발원 (1999) - 학교 내 비폭력 문화 프로그램 개발
지승희, 이명우, 신효정, 김태선, 송은미, 김소라 (2005) - 학교 폭력 ‘어떻게 도와 줄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1) 집단따돌림의 정의2) 집단따돌림의 이론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및 징후1)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2) 집단따돌림의 징후3.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2) 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1) 개인적 문제2) 가정적 문제3) 학교현장의 문제4)

  • 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
  • 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Ⅰ. 서 론교육청 청소년 상담 센터의 상담 중 39%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에게 학교생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다. 최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 학교는 사회생활의 기본단위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1) 전체 프로그램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Ⅲ. 결론1. 프로그램의 효과성2. 문제점 3. 개선방안Ⅳ. 일지Ⅴ.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급에서 자연스럽게 친구관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이나 괴롭힘 현상으로 발전되기도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1) 전체 프로그램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Ⅲ. 결론1. 프로그램의 효과성2. 문제점 3. 개선방안Ⅳ.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급에서 자연스럽게 친구관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이나 괴롭힘 현상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

  • 중, 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
  •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3) 2급 이상의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교육인정자원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의 체계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2008년 WEE프로젝트를 시행하였고 대부분의 상담교사들이 WEE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활동 중이다. WEE프로젝트는 We, Emotion, Education 을 합쳐서 만든 이름으로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