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 19장 교육과 언어 교수와의 관련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교육철학

2. 교육사

3. 교육심리학

4. 교육사회학

5 교육경제학

6. 교육 행정 및 조직

7. 교육 계획

8. 비교교육학

9. 교육과정

10. 교육공학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육에 대한 연구(교육 과학, 교육 이론)는 어느 학문보다도 언어교육학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나, 가장 적게 인식되어 왔고, 또한 가장 무시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 연구는 교육 실제의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앞서 살핀 언어학, 사회 과학, 심리학 등의 학문들만큼 언어교육학에서 중요하다. 대개 언어교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육과정에 교육적 기여를 하며, 교육에 관한 개념들은 다른 과목에서와 마찬가지로, 언어교수에 있어서도 교과과정(course)의 문제로서 적용되기 때문이다.
전문 연구 영역으로서의 교육학은 의학이나 법학처럼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여러 기초 학문에 의존하고 있으나, 언어 교수 이론에 있어서 교육학은 그 자체가 다 학문적 자원을 제공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다른 교육 활동들과의 관련 속에서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을 세분화하여 살펴볼 것이다.

1.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역할
- 전통적으로는 교육이 제기하는 가장 큰 쟁점에 대하여 지적 안내를 하는 것이라고 해석해 왔다.
- 최근에 와서는 일부 철학자들이 교육철학은 논리적으로 개념을 분석하고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O'Connor 1957:4).
- 또 다른 일부는 일반적인 믿음과 가정을 비평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한다.
- 오늘날의 더욱 관대한 견해는 철학자들은 이러한 역할을 어느 하나도 거부해서는 안 되며, 단지 방관자나 관찰자 혹은 주석가의 입장에서 이러한 역할을 추구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대신 철학자는 자신의 모든 철학적 능력을 교육의 실제 쟁점에 직접적으로 발휘하고 그 문제의 해결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Beck 19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제>를 간행한 이래로 종종 일본과 중국 등의 아시아를 방문했다. 드르커는 스스로 미국, 일본, 유럽, 아시아의 다양한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그에 대한 정보를 민첩하게 수집하여 연구한다. 이것이 드러커가 미래를 예견할 수 있도록 하는 세 번째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또한 저널리스트로서의 정보 수집, 철학자 및 역사가로서의 본질의 통찰, 투자가로서의 기업의 기업 환경과 리스크의 측정, 교수로서의 지식의 체계화, 연구가로서의 조사와 분석,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학습 장애아 교육론Chapter 4. The Growing Impact of NeurologyThe Growing Impact of NeurologyRonald T. Brown and Joan E. Donegan지난 10여 년간, 신경과학 분야에서는 획기적인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혁명은 뇌 안의 화학적 정보처리과정과 해부학적 지도, 그리고 중추신경계(CNS)의 기타 부분들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를 가능케 하는 진단 기법들의 진보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실제로 지난 10년은 “뇌의 시대”라 종종 언급된다. 이에 대한 연구 성과물들은 이론적으

  • 17세기 서구 리얼리즘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 韓國敎育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1998. Vol. 25. No. 2 pp.1-3117세기 서구 리얼리즘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김 창 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Ⅰ. 서 론Ⅱ. 역사적 배경Ⅲ. 리얼리즘 교육의 특징Ⅳ. 결 론쪧Ⅰ. 서 론일반적으로 리얼리즘 교육은 16세기 인문주의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하였던 17세기 유럽의 교육흐름을 말한다. 인문주의 교육이 인간의 자유와 이성을 바탕으로 언어가 중심을

  • [신학] 오경과 구약신학
  • 교수였던 아히히호른(Johann Gottfried Eichhorn)은 이 두 문서자료외에 더 많은 여러 단편 자료들을 전체 오경에서 분류해 내게 된다. 오경비평연구의 틀을 놓기 시작하는데 결정적인 진보는 바로 아히히호른의 제자였던 일겐(Carl David Ilgen)에게서 나온다. 그는 창세기안에서 독립적인 서로 다른 세 자료를 발견한다. 그리고 신명기 역시 완전히 독립된 작품이라고 보았다. 이로부터 거의 100년 이상을 이끌어 오고 있는 4 문서설의 기초가 다져지게 되는 것이다.

  • 한국어 변천사 훈민정음의 판본 창제목 제자원리 최세진의 훈몽자회
  • 제가 아니고 뒷사람이 덧붙인 것이다. 훈민정음 신연구 p.30, 훈민정음 연구 p.114, 훈민정음과 중세국어 p.67, 훈민정음과 문자론 p.93 포함내제인 ‘세종어제훈민정음’이 있는 제1장은 약간의 변개가 가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치두음과 정치음에 관한 규정은 이 책이 해례본보다 늦게 이루어진 것을 말하는 것이고, 제1장의 변개는 이 책 이전에 또 하나의 국역본이 있었을 가능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한다(안병희 교수설). 또 하나의 국역본의 존재를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