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 19장 교육과 언어 교수와의 관련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교육철학
2. 교육사
3. 교육심리학
4. 교육사회학
5 교육경제학
6. 교육 행정 및 조직
7. 교육 계획
8. 비교교육학
9. 교육과정
10. 교육공학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교육에 대한 연구(교육 과학, 교육 이론)는 어느 학문보다도 언어교육학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나, 가장 적게 인식되어 왔고, 또한 가장 무시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 연구는 교육 실제의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앞서 살핀 언어학, 사회 과학, 심리학 등의 학문들만큼 언어교육학에서 중요하다. 대개 언어교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육과정에 교육적 기여를 하며, 교육에 관한 개념들은 다른 과목에서와 마찬가지로, 언어교수에 있어서도 교과과정(course)의 문제로서 적용되기 때문이다.
전문 연구 영역으로서의 교육학은 의학이나 법학처럼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여러 기초 학문에 의존하고 있으나, 언어 교수 이론에 있어서 교육학은 그 자체가 다 학문적 자원을 제공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다른 교육 활동들과의 관련 속에서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을 세분화하여 살펴볼 것이다.
1.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역할
- 전통적으로는 교육이 제기하는 가장 큰 쟁점에 대하여 지적 안내를 하는 것이라고 해석해 왔다.
- 최근에 와서는 일부 철학자들이 교육철학은 논리적으로 개념을 분석하고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O'Connor 1957:4).
- 또 다른 일부는 일반적인 믿음과 가정을 비평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한다.
- 오늘날의 더욱 관대한 견해는 철학자들은 이러한 역할을 어느 하나도 거부해서는 안 되며, 단지 방관자나 관찰자 혹은 주석가의 입장에서 이러한 역할을 추구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대신 철학자는 자신의 모든 철학적 능력을 교육의 실제 쟁점에 직접적으로 발휘하고 그 문제의 해결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Beck 19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