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구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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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용어의 재개념화
1. 용어의 혼란과 문제점
2. 용어의 정리 및 재개념화

Ⅲ.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태와 문제점

Ⅵ.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구성의 변인과 원리
1. 교수ㆍ학습 방법 구성의 핵심 변인
2. 교수ㆍ학습 방법 구성 원리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교사의 특징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구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Borish, 2000)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수ㆍ학습 방법 개발의 필요성
*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방법, 평가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를 강조하여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의 시도를 권장.

Ⅱ. 용어의 재개념화

1. 용어의 혼란과 문제점

학생 활동 중심 수업 및 교사ㆍ학생 간 상호작용이 강조되면서 ‘교수법, 지도법, 수업모형’을 대신하여 ‘교수ㆍ학습 방법, 교수․학습 모형’과 같은 용어가 선호되고 있으나, 다의적인 해석과 사용으로 개념의 혼란을 초래함: 용어 정리의 필요
* 기술의 구체화, 정교화에 따라 ‘언어(학습)관→접근→방법/모형→기법/전략/절차’의 순서로 위계화의 시도가 있었음 (김혜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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