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스승의 날 자체행사 준비와 자율휴교령에 대한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스승의 날의 유래와 현 모습
2. 조사 및 실행

Ⅱ 본론
1. 자율 휴교령
2. 스승의 날 행사로 본 교사와 학생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1. 스승의 날의 유래와 현 모습

1963년 충남 강경고등학교의 윤석란(당시 17세, 청소년 적십자단) 학생과 같은 단원들은 투병 중인 한 선생님을 방문하여 병문안은 물론 선생님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퇴직한 선생님을 찾아뵙는 행사를 마련했다. 이것이 충남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9월 21일을 충남 지역 ‘은사의 날’로 정하여 63년에 첫 행사를 치렀다. 그 후 이 행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이 모아져, 그 해 10월 서울에서 열린 제12차 중앙학생협의회에서 이 안이 통과됐다.
그리고 2년 뒤 JRC 중앙학생협의회에서는 민족의 스승이라고 할 수 있는 세종대왕의 탄신일인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정했고, 이를 계기로 스승의 날은 전국으로 퍼졌다. 1965년 5월 15일 제1회 스승의 날 행사에서는 서울시내 125개 중고교 1만 3000명의 JRC 단원들이 아침 일찍 등교해 교문 앞에 서서 선생님들에게 ‘스승의 날, 선생님 감사합니다’라고 적힌 리본이 달린 장미꽃을 꽂아 드렸다. [교단일기] 또 다시 스승의 날을 맞이하면서, 국정넷포터 김형태(riulkht@hanmail.net),

그렇다면 지금의 스승의 날의 모습은 어떠할까? 스승의 날은 매년 스승의 날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마음의 표현이라는 명목 하에 카네이션과 선물을 사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개인적으로 선생님에게 그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고, 학급 차원에서 선생님을 위해서 노래 불러드리기, 선물 드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주체적인 행사를 마련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종 매체에서는 스승의 날의 의미가 퇴색되어 가고 있다고 보도하며 사회적으로도 이러한 인식이 확대 되어 가면서 올해 처음으로 스승의 날 자율휴교령이 내려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도 위와 같은 관점에서 접근 한다.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에 대한 연구)1.기능주의 이론‘교육은 사회 전체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부분이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로 파악했을 때, 사회의 각 기관들은 그 사회의 일부가 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날 수 있었다. 번역시의 경우 이전에는 일본을 통한 중역(重譯)이었지만, 여기서는 상징주의 계통의 시를 직접 번역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당시 자유시에 대한 인식은 일본어로 번역된 서양시를 모방하여 율격적인 자각 없이 줄만 바꾸면 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이때 金億은 서양 근대시의 실상이 그렇지 않으며, 우리 시가의 전통적인 율격을 작품마다 새롭게 활용하는 것이 근대시 개척에 바람직한 방향임을 역설하였다. 그는 형식적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조사․분석․종합 능력역사 인식을 토대로 한 문제 해결 능력라가치, 태도건전한 역사의식의 배양민족사 당면 문제 해결에의 적극적 참여 자세이와 같은 7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한국 근․현대사 교과의 교육목표는 상당히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먼저 지식, 이해의 측면에서는 근․현대사에 대한 종합적 인식, 주제 중심의 시대사 파악 그리고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해 그 특징 이해라는 크게 3가지의 목표를 주목할 수 있다. 이는 근․현대사의

  • [역사] 긴급조치시대
  • 조사 결과(2) 긴급조치 제4호 전문(3) 진행과정1) 선포에서 해제까지2) 피해사례가. 재야․지식인나. 기독교인4. 긴급조치 제 7호(1) 배경(2) 긴급조치 제7호 전문(1975. 4. 8)(3) 전개(4) 해제5. 긴급조치 제9호(1) 긴급조치 제9호의 선포 배경(2) 전문(3) 긴급조치 제9호의 성격(4) 긴급조치 제9호에 대한 반독재 민주화 운동의 전개1) 명동사건2) 교육지표사건3) 민주주의 국민연합4)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한 국민연합(이하 국민연합)5) 제도권 정당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자율에 대한 욕구가 강렬할수록 ∙ 과업의 특성 : 모호성이 없고 직무나 과업 자체에서 오는 내재적 만족감이 클 경우 ∙ 조직의 특성 : 분명하게 공식화된 목표, 엄밀한 절차 및 규칙, 응집성이 강한 집단 혹은 조직 -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1) 거래적 리더십 : 리더와 부하간의 거래관계(부하의 공헌과 리더의 유인) : 리더는 일정수준 성과 요구 / 성과 달성시 일정수준 보상제공 약속 : 부하는 그 이익을 얻기 위하여 요구된 수준의 성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