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정서지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지능 연구의 최근 동향
2) 정서지능의 교육적 적용 현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학이라는 과목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다. 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해온 필자에게는 이 과목이 적잖이 놀라움을 안겨 주었다. 이 과목을 학습하면서 교수법은 다양하고 또 가르치는 데에 있어서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그 중에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으로써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대해서 배웠는데, 이 정서지능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갔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시간 중에 EQ(Emotional Quotient) 테스트를 한번 해보았는데 다소 충격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충격적인 결과란 상당히 낮은 점수를 얻었다는 것을 뜻하는데, 어떻게 하면 좀더 나은,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연구 보고서 작성을 통해 정서지능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고 최근의 정서지능 연구 동향, 그리고 교육적 적용 현황까지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정서지능 연구의 최근 동향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은 90년대 말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EQ라는 개념과 함께 다소 대중성을 띤 이름으로 매스컴에서 많이 거론되었고 모든 개념과 방식 하나하나에 정서지능이라는 단어를 가미시켜 떠들썩하게 보도하기도 했다. 또한 각종 잡지나 언론 보도에서 “IQ보다 EQ가 높아야 성공한다.", "EQ의 의미: 인성과 창의성 교육을 위한 새로운 대안", "지금 은 정서지능 시대"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인간의 성공, 건강, 행복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 정서지능과 이의 측정 개념이 선풍을 일으키며 관심을 끌고 있다.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nhn?docid=741315
http://blog.naver.com/cyber216?Redirect=Log&logNo=150004351231
http://blog.naver.com/kimjaemini/140003171604
http://blog.naver.com/cyber216/150004351231
김영봉 외 공저,「교육학개론」, 서현사, 2005.
Robert E. Siavin / 강갑원 외 옮김,「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주), 2005
John D. Mayer 외 / 박재현 외 옮김,「정서지능」. 시그마프레스(주),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