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영재교육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학교폭력
2-2 영재교육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학생들의 생활 태도를 보면 이기주의와 개인주의가 과거 어느 때보다 두드러지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학생들은 마치 자신들이 소유하고자, 말하고자, 혹은 행하고자 할 때마다 언제나 그러한 자격이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 대해 냉소적인, 비 존경적인, 그리고 비관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거나 혹은 수용하려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려고 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그러한 일에 마음을 쓰는 것 자체를 귀찮아한다. 교사들도 과거와는 달리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하지 못한다. 예전에 사명감을 갖고 ‘교사’라는 임무를 수행했던 것과는 달리, 단지 안정된 직장을 찾아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에게서 학생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친절한 상담자가 되기에 부족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학부모들도 마찬가지다. 핵가족화와 집안에만 있던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해 자녀와 시간을 공유하며, 따뜻하게 품안에서 가르칠 여유가 없다. 그 이유에서인지 현대 사회에서 교사와 학생 간, 또 부모 자식간의 문제가 많이 나타난다. 심지어는 서로를 미워하고 폭력을 가하고 법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정을 찾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이유들 때문에 현대 한국 교육의 문제점이 가정, 학교, 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학교 교육현장에서 크게 두드러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몇 가지 선정해 알아보고, 그 구체적인 문제점의 해결책과 관련지어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생폭력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 원명희 2003
초등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연구 -피해자 중심의 질적 연구, 문헌연구 - 석사학위 논문,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 박은란 2001
한국교육연감 2005 /한국 교육 신문사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2004 /교육 인적 자원부
교육통계편람2000 /국립 교육 평가원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공저, 2005. 학지사
학교폭력: 현실과 대책 - 한국 청소년 교육 연구소, 1996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 김태춘, 2004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분석 - 이수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박경희. 2005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 G.A Davis & S.B. Rimm 저, 2001
영재교육 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 - 에이브라함 J 탄넨바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일본의 교육
  • - 일본의 교육 -Ⅰ. 서 론Ⅱ. 본 론1. 일본의 교육제도 및 과정1) 유아교육과 보육 2) 소학교 3) 중학교4) 고등학교5) 고등교육기관 2. 일본 교육과정의 특징1) 종합적 학습시간의 신설 2) 완전학교 주 5일제 실시 3) 중.고 일관교육 4) 단위제 고교의 신설 5) 종합학과 학교의 설치 6) 다양한 평가 방법의 도입 3. 일본 교육의 문제점 1) 학대.학교폭력 2) 입시경쟁의 저연령화 3)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 4) 학력중심사회 5) 학급붕괴 4. 한국교육과 일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교육의 문제점1) 과열된 사교육 2) 공교육의 위기3) 교육 불평등 4) 부족한 인성교육5) 학벌주의 6) 학교폭력7) 다문화 교육의 부재2. 한국교육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1) 과도한 사교육의 문제점 2) 공교육의 위기 인한 문제점3) 교육 불평등의 문제점 4) 인성교육의 문제점5) 학벌주의의 문제점 6) 학교폭력의 심각성7) 다문화 교육의 부재 시의 문제점3.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

  • [교육사회] 코시안과 교육문제
  • 문제점 22(3) 외국인 자녀에 대한 외국의 교육 정책 사례 (미국의 사례) - 25(4) 특수아동을 위한 외국의 교육 정책 사례 25◆ 나가기 ◆ - 26◆ 참고문헌 ◆ - 28◆ 첨부자료 ◆ - 29◆ 들어가기 ◆현재 우리나라

  • [방송대, 4학년, 전학과]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바람직한 견해
  •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바람직한 견해1장. 서론고교평준화 정책은 교육 기회의 빠른 양적 확대(quantity expansion)와 형평성(equity)에 초점을 둔 우리나라 개발 년대 학교교육의 핵심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고교평준화 정책이 과거 개발 연대에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이제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재정립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학부모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1969년 중학교 평준화 정책에 이어서 1974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중심, 인근 학교 연계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 연계한 시설 활용 및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 시간에 학교, 지역 여건,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주중‧주말‧방학 중에 운영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학교 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과후학교에 관한 소고1) 방과후 학교의 의미기존의 특기적성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