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영재교육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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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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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학교폭력
2-2 영재교육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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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 학생들의 생활 태도를 보면 이기주의와 개인주의가 과거 어느 때보다 두드러지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학생들은 마치 자신들이 소유하고자, 말하고자, 혹은 행하고자 할 때마다 언제나 그러한 자격이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 대해 냉소적인, 비 존경적인, 그리고 비관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거나 혹은 수용하려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려고 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그러한 일에 마음을 쓰는 것 자체를 귀찮아한다. 교사들도 과거와는 달리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하지 못한다. 예전에 사명감을 갖고 ‘교사’라는 임무를 수행했던 것과는 달리, 단지 안정된 직장을 찾아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에게서 학생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친절한 상담자가 되기에 부족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학부모들도 마찬가지다. 핵가족화와 집안에만 있던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해 자녀와 시간을 공유하며, 따뜻하게 품안에서 가르칠 여유가 없다. 그 이유에서인지 현대 사회에서 교사와 학생 간, 또 부모 자식간의 문제가 많이 나타난다. 심지어는 서로를 미워하고 폭력을 가하고 법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정을 찾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이유들 때문에 현대 한국 교육의 문제점이 가정, 학교, 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학교 교육현장에서 크게 두드러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몇 가지 선정해 알아보고, 그 구체적인 문제점의 해결책과 관련지어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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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생폭력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 원명희 2003
초등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연구 -피해자 중심의 질적 연구, 문헌연구 - 석사학위 논문,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 박은란 2001
한국교육연감 2005 /한국 교육 신문사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2004 /교육 인적 자원부
교육통계편람2000 /국립 교육 평가원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공저, 2005. 학지사
학교폭력: 현실과 대책 - 한국 청소년 교육 연구소, 1996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 김태춘, 2004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분석 - 이수화,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박경희. 2005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 G.A Davis & S.B. Rimm 저, 2001
영재교육 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 - 에이브라함 J 탄넨바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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